위성영상을 이용한 시흥갯벌의 면적 및 수위 분석

Title
위성영상을 이용한 시흥갯벌의 면적 및 수위 분석
Author(s)
구본주; 김민규
KIOST Author(s)
Koo, Bon Joo(구본주)
Alternative Author(s)
구본주; 김민규
Publication Year
2013-05-24
Abstract
시흥갯벌은 우리나라에서 찾아보기 힘든 내만형 갯골의 전형으로 2012년 2월에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시흥갯벌의 면적과 수위변화를 정밀분석 함으로써 시흥갯벌의 활용과 관리를 위한 기반자료를 생산하는 것이다. 시흥갯벌의 면적은 위성영상(Landsat 7)을 이용하여 DEM(수치표고모델)을 추출한 후 이를 RTK DGPS로 실측된 고도를 통한 보정과정을 거쳐 정밀한 수준에서 산출되었다. 수치표고모델 분석결과 시흥갯골의 조간대는 평균해수면 기준 -410 cm ∼ 510 cm 표고 범위에 위치하였으며, 그 면적은 0.65 km2 이었다. 표고 기준으로 최고고조위(HHW)와 최저고조위(LHW) 사이에 해당하는 지역(면적: 0.52 km2)이 시흥갯골의 갯벌 면적 중 약 80%를 차지하였으며, 이 지역은 총 시간의 56% 이상 대기에 노출되었다. 갯벌의 기울기는 상부에서 평탄하다 수로 쪽으로 가면서 급격히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수로바닥의 표고는 하류에서 상류로 갈수록 점진적으로 증가하였다. 최고저조위 (HLW) 시에는 갯골 중부지역의 수로바닥 위치까지 해수면이 형성되었으며, 최저고조위시의 해수면은 V 자형 갯골이 시작되는 시점의 높이 보다 낮은 곳에 형성되었다. 본 연구의 자료는 시흥갯벌의 보전대책 수립 및 지속가능한 이용을 위한 기반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의 면적은 위성영상(Landsat 7)을 이용하여 DEM(수치표고모델)을 추출한 후 이를 RTK DGPS로 실측된 고도를 통한 보정과정을 거쳐 정밀한 수준에서 산출되었다. 수치표고모델 분석결과 시흥갯골의 조간대는 평균해수면 기준 -410 cm ∼ 510 cm 표고 범위에 위치하였으며, 그 면적은 0.65 km2 이었다. 표고 기준으로 최고고조위(HHW)와 최저고조위(LHW) 사이에 해당하는 지역(면적: 0.52 km2)이 시흥갯골의 갯벌 면적 중 약 80%를 차지하였으며, 이 지역은 총 시간의 56% 이상 대기에 노출되었다. 갯벌의 기울기는 상부에서 평탄하다 수로 쪽으로 가면서 급격히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수로바닥의 표고는 하류에서 상류로 갈수록 점진적으로 증가하였다. 최고저조위 (HLW) 시에는 갯골 중부지역의 수로바닥 위치까지 해수면이 형성되었으며, 최저고조위시의 해수면은 V 자형 갯골이 시작되는 시점의 높이 보다 낮은 곳에 형성되었다. 본 연구의 자료는 시흥갯벌의 보전대책 수립 및 지속가능한 이용을 위한 기반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6971
Bibliographic Citation
2013 한국해양과학기술협회 공동학술대회, pp.2386, 2013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