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탐사 자료를 활용한 갯벌의 토양 수분함유량 및 지표 잔존수 분석

Abstract

강화도 남단 갯벌은 모래 퇴적상, 혼합 퇴적상, 펄 퇴적상이 존재한다. 복잡한 지형 및 조류로에 의하여밀․ 썰물 시 갯벌 표면에 잔존수가 많이 존재하며, 이로 인하여 전체적으로 높은 수분 함유량을 갖는다. 갯벌 표면의 잔존수 및 높은 함유량은 위성영상에 많은 영향을 주는 요소 중에 하나로 이번 연구를 통하여 다양한 원격탐사 자료로부터 갯벌 표면의 잔존수 및 수분 함유량과의 상관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2009년부터 2013년 사이의 Landsat ETM+ 위성영상으로부터 DEM을 생성 및 광학 반사도 값을 추출하였다. 썰물 시 갯벌 사면의 함수율이 급격히 낮아짐에 따라 영상자료의 반사도가 증가하였다. 갯벌 표층의 경우 조류로 사면과 비슷한 경향을 보인다. 최간조의 경우 조류로 사면은 가장 낮은 함수율을 가지고 그 이후부터 함수율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갯벌 표면의 경우 최간조로부터 한 시간 이후가 지나도 함수율이 계속 낮아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열적외선카메라를 이용하여 노출시간에 따른 온도변화를 분석한 결과, 노출시간이 길어질수록, 즉 함수율이 낮아질수록 갯벌 표층온도가 상승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위성영상에 많은 영향을 주는 요소 중에 하나로 이번 연구를 통하여 다양한 원격탐사 자료로부터 갯벌 표면의 잔존수 및 수분 함유량과의 상관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2009년부터 2013년 사이의 Landsat ETM+ 위성영상으로부터 DEM을 생성 및 광학 반사도 값을 추출하였다. 썰물 시 갯벌 사면의 함수율이 급격히 낮아짐에 따라 영상자료의 반사도가 증가하였다. 갯벌 표층의 경우 조류로 사면과 비슷한 경향을 보인다. 최간조의 경우 조류로 사면은 가장 낮은 함수율을 가지고 그 이후부터 함수율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갯벌 표면의 경우 최간조로부터 한 시간 이후가 지나도 함수율이 계속 낮아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열적외선카메라를 이용하여 노출시간에 따른 온도변화를 분석한 결과, 노출시간이 길어질수록, 즉 함수율이 낮아질수록 갯벌 표층온도가 상승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