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음향기법을 이용한 아산만 어군의 시·공간적인 분포 특성

수산 음향의 장점을 활용하여 아산만 연안해역의 어류 자원에 대한 하계시기부터 추계시기까지의 시·공간 분포 특성 및 변동성을 파악하였다. 또한 음향자료와 채집자료와의 비교를 통해서 어군 분포의 상관성을 분석하였다. 채집된 멸치의 체장-무게 함수와 멸치의 음향학적인 TS 특성을 활용하여 아산만 연안 해역의 시기 별 현존량을 추정 할 것이며 본 결과는 아산만 연안해역 어류 자원의 연구에 시·공간 분포 특성 파악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멸치의 음향학적인 TS 특성을 활용하여 아산만 연안 해역의 시기 별 현존량을 추정 할 것이며 본 결과는 아산만 연안해역 어류 자원의 연구에 시·공간 분포 특성 파악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