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구속 중공 RC 구조의 풍력타워 적용성

Abstract

중공철근콘크리트와 강재 관을 합성하여 제작하는 내부구속 중공 철근콘크리트 풍력 타워를 제안하고, 간단한 설계를 통하여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풍력타워의 해석은 콘크리트의 구속효과와 함께 재료비선형성을 고려하였으며, 3MW와 5MW 터빈을 갖는 경우에 대해 단면 설계를 수행하였다. 기존의 강재 타워와 동일한 외경과 축소된 외경을 갖는 경우에 대해 설계하여 축력-모멘트 상관 관계와 모멘트-횡변위 관계 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결과 내부구속 중공 철근콘크리트 타워가 풍력 타워로서 충분히 기능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으며, 기존 강재 타워에 비해 외경을 감소시켜 적용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우에 대해 단면 설계를 수행하였다. 기존의 강재 타워와 동일한 외경과 축소된 외경을 갖는 경우에 대해 설계하여 축력-모멘트 상관 관계와 모멘트-횡변위 관계 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결과 내부구속 중공 철근콘크리트 타워가 풍력 타워로서 충분히 기능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으며, 기존 강재 타워에 비해 외경을 감소시켜 적용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