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평형수에 유입된 식물플랑크톤의 종조성과 재성장능력 평가

Title
선박평형수에 유입된 식물플랑크톤의 종조성과 재성장능력 평가
Author(s)
백승호; 장민철; 신경순
KIOST Author(s)
Baek, Seung Ho(백승호)Jang, Min Chul(장민철)Shin, Kyoung Soon(신경순)
Alternative Author(s)
백승호; 장민철; 신경순
Publication Year
2013-07-15
Abstract
우리나라 주요 무역항에 입항하는 국제선을 대상으로 선박평형수내 환경요인과 식물플랑크톤의 군집조성을 파악하는 것과 더불어, 생물활성실험을 수행하였다. 선박평형수내 식물플랑크톤의 현존량과 출현종수는 평형수 취수후 체류시간이 짧은 선박에서 높게 나타났고, 그들의 구성종은 규조류, 와편모조류, 규산질편모조류 순으로 나타났다. 울산항에서 SprinLg yra의 질산염과 인산염구배 실험에서 영영염 농도의 증가와 더불어 형광값이 증가하였고, 질산염을 첨가하지 않은 control구에서 생물의 활성이 거의 관찰되지 않았으나, 인산염control구에서는 일정의 형광값을 유지하였다. 선박평형수내 유입된 식물플랑크톤 성장은 어떤 수온 조건에서도 선박평형수 실험구에서는 성공적인 재성장은 이루어지지 않았으나, 주변수와 주변수에 영양염을첨가한 F/2 실험구 식물플랑크톤의 생물활성능이 현저히 높았다. 그 중 Han Yang에서는Thalassiosira sp.가, Modern Express에서는 Thalassiosira pacifica와Odontella aurita 가 각각우점하였고, Asian legend의 10˚C 에서는 C. pseudocurvisetus가 극우점 하였고, 20˚C조건에서Thalassiosira sp.와 Diploneis sp. 가 각각 성공적으로 정착가능하였다. 기수유역에서 취수한Han Yang 과Modern Express의 선박평형수에서는 담수종은 0-5 psu에서, 해수종은 10-25psu에서 각각 적응하여 염분구배에 따른 재성장능이 뚜렷이 구분되었다. 담수조건인 염분0psu에서는 담수성 남조류의 출현이 형광값에 기여하였고, 5 psu에서는 동정이 불가능한 5 μm이하의 작은 크기의 생물이 우점하였다. 이후 10-25 psu 에서T . pacifica와 S. costatum가 높은 밀도로 재성장에 성높게 나타났고, 그들의 구성종은 규조류, 와편모조류, 규산질편모조류 순으로 나타났다. 울산항에서 SprinLg yra의 질산염과 인산염구배 실험에서 영영염 농도의 증가와 더불어 형광값이 증가하였고, 질산염을 첨가하지 않은 control구에서 생물의 활성이 거의 관찰되지 않았으나, 인산염control구에서는 일정의 형광값을 유지하였다. 선박평형수내 유입된 식물플랑크톤 성장은 어떤 수온 조건에서도 선박평형수 실험구에서는 성공적인 재성장은 이루어지지 않았으나, 주변수와 주변수에 영양염을첨가한 F/2 실험구 식물플랑크톤의 생물활성능이 현저히 높았다. 그 중 Han Yang에서는Thalassiosira sp.가, Modern Express에서는 Thalassiosira pacifica와Odontella aurita 가 각각우점하였고, Asian legend의 10˚C 에서는 C. pseudocurvisetus가 극우점 하였고, 20˚C조건에서Thalassiosira sp.와 Diploneis sp. 가 각각 성공적으로 정착가능하였다. 기수유역에서 취수한Han Yang 과Modern Express의 선박평형수에서는 담수종은 0-5 psu에서, 해수종은 10-25psu에서 각각 적응하여 염분구배에 따른 재성장능이 뚜렷이 구분되었다. 담수조건인 염분0psu에서는 담수성 남조류의 출현이 형광값에 기여하였고, 5 psu에서는 동정이 불가능한 5 μm이하의 작은 크기의 생물이 우점하였다. 이후 10-25 psu 에서T . pacifica와 S. costatum가 높은 밀도로 재성장에 성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6865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pp.2777, 2013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