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근해 클로로필 변동성에 대한 여름철 양자강 저염수의 영향

Title
한반도 근해 클로로필 변동성에 대한 여름철 양자강 저염수의 영향
Author(s)
김광석; 박영제; 문일주
KIOST Author(s)
Kim, Kwang Seok(김광석)Park, Young Je(박영제)
Alternative Author(s)
김광석; 박영제
Publication Year
2013-08-01
Abstract
일반적으로 영양염이 풍부한 양자강 저염수는 해류 및 바람에 의해 확장되고, 이는 한반도 주변 해역 클로로필 분포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지금가지의 위성을 사용한 연구는 동중국해 및 대한해협에만 국한되었고 동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보고된 바가 없다. 이 연구에서는 동해를 포함한 한반도 주변 해역의 클로로필 변동성과 여름철 양자강 방출량 변동의 상관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클로로필의 시공간 변동성과 양자강 저염수의 이동시간을 고려하기 위해 각각의 아노말리 값에 대한 지연상관 방법을 이용하였다. 여름철 양자강 방출량 아노말리와 한반도 근해 클로로필 아노말리 사이의 양의 상관을 보이는 영역은 0-3개월의 시간 지연을 가지고 양자강 입구에서 부터 제주도 주변과 대한해협을 통과하여 동해까지 분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 결과는 양자강 저염수가 여름철 남풍 계열의 바람과 쿠로시오 해류의 지류에 의하여 동해까지 확장되고 있음을 나타내며, 이 양자강 방류수는 동중국해, 대한해협 뿐만 아니라 동해의 클로로필 농도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암시한다.는 보고된 바가 없다. 이 연구에서는 동해를 포함한 한반도 주변 해역의 클로로필 변동성과 여름철 양자강 방출량 변동의 상관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클로로필의 시공간 변동성과 양자강 저염수의 이동시간을 고려하기 위해 각각의 아노말리 값에 대한 지연상관 방법을 이용하였다. 여름철 양자강 방출량 아노말리와 한반도 근해 클로로필 아노말리 사이의 양의 상관을 보이는 영역은 0-3개월의 시간 지연을 가지고 양자강 입구에서 부터 제주도 주변과 대한해협을 통과하여 동해까지 분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 결과는 양자강 저염수가 여름철 남풍 계열의 바람과 쿠로시오 해류의 지류에 의하여 동해까지 확장되고 있음을 나타내며, 이 양자강 방류수는 동중국해, 대한해협 뿐만 아니라 동해의 클로로필 농도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암시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6840
Bibliographic Citation
2013년도 한국해양과학 기술협의회 공동학술 대회, pp.374, 2013
Publisher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