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해적조생물 제어를 위한 살조물질의 효과와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연구

Title
유해적조생물 제어를 위한 살조물질의 효과와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연구
Author(s)
손문호; 백승호; 배시우
KIOST Author(s)
Baek, Seung Ho(백승호)
Alternative Author(s)
손문호; 백승호; 배시우
Publication Year
2013-08-30
Abstract
유해적조 생물을 제어하기 위한 방법으로 황토 살포 이외에 적조생물만 선택적으로 제어하기 위한 다양한 화학물질이 개발되고 있으나, 현 단계에서는 해양생태계에 미치는 영향평가가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유해적조생물을 선택적으로 살조할 수 있는 물질Thiazolidinedione 유도체(이하 TD49)를 이용하여 대상생물의 살조능 뿐 만 아니라, 종속영양 박테리아, 종속영양 편모류, 그리고 동물플랑크톤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실험은 1.3톤 규모의 대형폐쇄생태계(Mesocosm)에서 대조군(control)을 포함하여 살조물질의 최종농도를 0.2, 0.4 0.6, 1.0 μM로 맞추어 수행하였다. 실험결과 TD49의 농도가 높을수록 H. circularisquama의 높은 살조율을 나타내었으며, 높은 살조효과를 보인 실험구에서 종속영양 박테리아와 종속영양 편모류도 동시에 증가하는 경향을 보여, TD49에 의해 살조된 H. circularisquama은 종속영양 박테리아와 종속영양 편모류의 성장에 영향을 주었을 것으로 판단되었다. 동물플랑크톤은 모든 실험조건에서 Noctiluca scintillans가 우점하였고, H. circularisquama가 완벽하게 살조되는 0.4 μM농도에서 동물플랑크톤의 총 개체수는 현저하게 증가하였다. 특히 TD49의 농도가 낮은 실험군(0.2 μM, 0.4 μM)에서는 대조군보다 동물플랑크톤의 총 개체수가 높았으며, 0.6 μM 농도에서는 7일까지 급격히 증가한 후 감소하는 양상을 보였고, 1.0 μM 농도에서는 동물플랑크톤의 총 개체수가 증가하지 않고, 낮게 유지되었다.물질Thiazolidinedione 유도체(이하 TD49)를 이용하여 대상생물의 살조능 뿐 만 아니라, 종속영양 박테리아, 종속영양 편모류, 그리고 동물플랑크톤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실험은 1.3톤 규모의 대형폐쇄생태계(Mesocosm)에서 대조군(control)을 포함하여 살조물질의 최종농도를 0.2, 0.4 0.6, 1.0 μM로 맞추어 수행하였다. 실험결과 TD49의 농도가 높을수록 H. circularisquama의 높은 살조율을 나타내었으며, 높은 살조효과를 보인 실험구에서 종속영양 박테리아와 종속영양 편모류도 동시에 증가하는 경향을 보여, TD49에 의해 살조된 H. circularisquama은 종속영양 박테리아와 종속영양 편모류의 성장에 영향을 주었을 것으로 판단되었다. 동물플랑크톤은 모든 실험조건에서 Noctiluca scintillans가 우점하였고, H. circularisquama가 완벽하게 살조되는 0.4 μM농도에서 동물플랑크톤의 총 개체수는 현저하게 증가하였다. 특히 TD49의 농도가 낮은 실험군(0.2 μM, 0.4 μM)에서는 대조군보다 동물플랑크톤의 총 개체수가 높았으며, 0.6 μM 농도에서는 7일까지 급격히 증가한 후 감소하는 양상을 보였고, 1.0 μM 농도에서는 동물플랑크톤의 총 개체수가 증가하지 않고, 낮게 유지되었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6809
Bibliographic Citation
환경생물학회, pp.34, 2013
Publisher
환경생물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