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L indoor-microcosm을 이용한 Calcium-aminoclay의 유해 적조 (Choclodinium polykrikoides, Chattonella marina) 제거능 및 생태계 위해성 평가

Abstract

유해 적조 대발생(Harmful algal blooms, HABs)의 증가는 해양 생물의 생존과 개체군 성장 그리고 인류 보건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는 있다. 전 세계적으로 약 10,000여종 이상의 해양 미세조류 중 300여종 이상이 적조를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러한 유독 미세조류의 발생은 인간 활동 및 환경의 변화에 따라 더욱더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매년 적조가 발생하여 수산업에 막대한 피해를 주고 있으며, 특히 올해 (2013년) Cochlodinium polykrikoides 적조가 남해안과 동해안까지 매우 광범위하게 발생하여 경상남도에서만 수산업 피해액이 160억원이 이르고 있다. 현장에서 적조 제어를 위한 일반적인 방법은 황토를 선상에서 살포하여 황토 입자가 적조생물을 응집후 침전시켜 제어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 연구자들은 황토입자에 따른 2차 오염 및 적조 제어의 효율성에 문제를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자연 황토와 유사한 인공 황토 (Calcium-aminoclay)를 개발하여 100 L indoor-microcosm에 적조 발생시 현장에서 채수한 Cochlodinium polykrikoides 및 Chattonella marina의 적조 제거능를 연구하였고, 규조류 군집 및 다른 미소생물, 수환경의 변화를 소개하고자 하며 종합적으로 Calcium-aminoclay의 생태계 위해성 평가를 고찰하였다. 있으며 이러한 유독 미세조류의 발생은 인간 활동 및 환경의 변화에 따라 더욱더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매년 적조가 발생하여 수산업에 막대한 피해를 주고 있으며, 특히 올해 (2013년) Cochlodinium polykrikoides 적조가 남해안과 동해안까지 매우 광범위하게 발생하여 경상남도에서만 수산업 피해액이 160억원이 이르고 있다. 현장에서 적조 제어를 위한 일반적인 방법은 황토를 선상에서 살포하여 황토 입자가 적조생물을 응집후 침전시켜 제어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 연구자들은 황토입자에 따른 2차 오염 및 적조 제어의 효율성에 문제를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자연 황토와 유사한 인공 황토 (Calcium-aminoclay)를 개발하여 100 L indoor-microcosm에 적조 발생시 현장에서 채수한 Cochlodinium polykrikoides 및 Chattonella marina의 적조 제거능를 연구하였고, 규조류 군집 및 다른 미소생물, 수환경의 변화를 소개하고자 하며 종합적으로 Calcium-aminoclay의 생태계 위해성 평가를 고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