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리안위성 해양영상 자료 수신 실패를 유발하는 태양간섭 시간에 대한 연구

Abstract

정지궤도 위성은 태양의 전파 간섭에 의해 지상국 안테나와 통신 장애가 일시적으로 발생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천리안위성(COMS)의 해양영상 자료 수신 실패를 유발하는 태양간섭에 대해 이론적으로 반송파 대 잡음비 변화량 예측치를 구하고 지난 2년 동안의 천리안위성 지상국 운영 결과를 반영하여 해양영상 수신 실패가 야기되는 태양간섭 날짜와 시간에 대한 실제적인 범위를 결정하고 제시였다.동안의 천리안위성 지상국 운영 결과를 반영하여 해양영상 수신 실패가 야기되는 태양간섭 날짜와 시간에 대한 실제적인 범위를 결정하고 제시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