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리안 해색위성의 표준 대기보정 기술 : 알고리즘 업데이트 및 초기단계의 대리교정 수행결과

Abstract

천리안 해색센서의 대기보정은 Ahn et al.(2012)의 방법을 표준으로 채택하고 있으며, 이는 GOCI Data Processing System (GDPS) 1.1 이상 최신버전 1.2 버전에 포함되어 있다. 이 대기보정 방법은 NASA의 극궤도 해색위성인 SeaWiFS (Sea-viewing Wide Field-of-view Sensor) 및 MODIS (Moderate- Resolution Imaging Spectroradiometer) 에 적용된 표준 대기보정 방법(Gordon and Wang, 1994 Wang and Gordon, 1994)에 이론적인 근간을 두고 있으며, 에어로졸 모델 및 탁한 해역에서의 정확도 향상을 위한 수정이 가해졌다. 본 연구에서는 GDPS 1.1 버전 표준 대기보정 (Ahn et al., 2012)에 대하여 우선 기술하고, 이후의 기능 개선 및 맑은 해역 정확도 향상을 위한 대리교정 방법 및 정확도 향상내역을 추가로 정리하였다.-of-view Sensor) 및 MODIS (Moderate- Resolution Imaging Spectroradiometer) 에 적용된 표준 대기보정 방법(Gordon and Wang, 1994 Wang and Gordon, 1994)에 이론적인 근간을 두고 있으며, 에어로졸 모델 및 탁한 해역에서의 정확도 향상을 위한 수정이 가해졌다. 본 연구에서는 GDPS 1.1 버전 표준 대기보정 (Ahn et al., 2012)에 대하여 우선 기술하고, 이후의 기능 개선 및 맑은 해역 정확도 향상을 위한 대리교정 방법 및 정확도 향상내역을 추가로 정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