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DIS영상을 이용한 한반도 주변 해역의 시계열 수직 해수시계 모니터링

투명판(Secchi disk)를 이용한 해수시계 현장자료와 함께 해수시계의 주기적 광역 모니터링이 가능한 광학위성자료를 이용한 경험적 해수시계 추정 연구가 시도되고 있다. 기 개발된 해수시계 알고리듬은 대부분 Case-1 해수타입에 대해서 개발된 것이며, 최근 Case-1과 Case-2 해수에 대한 반분석적 해수시계 추정 알고리듬이 제시되었으나, 아직까지 검증이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반분석적 해수시계 추정 알고리듬의 검증을 위해 2000년부터 2005년까지 시계열MODIS광학위성자료을 이용하여 수직적 해수시계를 추정하고 현장 자료를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검증 결과 동해의 경우 타 해역보다 상대적으로 큰 해수시계 범위와RMSE를 나타내었다. 이와 함께 현장관측이 이뤄진 지역만을 대상으로 MODIS 해수시계 6년 평균자료와 현장 시계열 자료를 비교하였다. MODIS 해수시계가 현장자료에 비해 약간 크게 추정되었으나 해역별 시계열 패턴을 비슷하게 나타났다. 공통적으로 여름에 해수시계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기상자료와 연계를 통해 보다 객관적인 시계열 해수시계 분석이 진행될 예정이다.근 Case-1과 Case-2 해수에 대한 반분석적 해수시계 추정 알고리듬이 제시되었으나, 아직까지 검증이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반분석적 해수시계 추정 알고리듬의 검증을 위해 2000년부터 2005년까지 시계열MODIS광학위성자료을 이용하여 수직적 해수시계를 추정하고 현장 자료를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검증 결과 동해의 경우 타 해역보다 상대적으로 큰 해수시계 범위와RMSE를 나타내었다. 이와 함께 현장관측이 이뤄진 지역만을 대상으로 MODIS 해수시계 6년 평균자료와 현장 시계열 자료를 비교하였다. MODIS 해수시계가 현장자료에 비해 약간 크게 추정되었으나 해역별 시계열 패턴을 비슷하게 나타났다. 공통적으로 여름에 해수시계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기상자료와 연계를 통해 보다 객관적인 시계열 해수시계 분석이 진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