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사식 방파제 상부구조물 파력 산정기법 비교

Abstract

소파블록으로 충분히 피복된 경사제 상부구조물에 작용하는 파력에 관하여 항만 및 어항 설계기준(2005)에서는 고다의 직립벽 파압 공식을 준용하되 다니모토와 고시마(1983)의 논문에 제시된 파압의 저감계수 를 사용할 것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실무에서는 상치구조물 전면에서 균등 파압을 가정하는 모리히라식을 사용하는 경우도 적지 않으며, 고다 파압을 적용하는 경우에도 파압 저감계수 를 조금 더 보수적으로 적용하는 사례가 많은 것으로 파악된다.한편, 해외의 경우에는 이와는 달리 경사식 상부구조물의 파고와 상치 높이의 비의 함수로 표현한 경험식(Jensen, 1984 Bradbury et al., 1988) 또는 가상 처오름 높이에 근거한 식(Pedersen, 1996)을 사용하는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 및 해외의 대표적인 설계 사례를 중심으로 경사제 상부구조물 파력을 산정하는 기법을 비교, 검토하였다.는 상치구조물 전면에서 균등 파압을 가정하는 모리히라식을 사용하는 경우도 적지 않으며, 고다 파압을 적용하는 경우에도 파압 저감계수 를 조금 더 보수적으로 적용하는 사례가 많은 것으로 파악된다.한편, 해외의 경우에는 이와는 달리 경사식 상부구조물의 파고와 상치 높이의 비의 함수로 표현한 경험식(Jensen, 1984 Bradbury et al., 1988) 또는 가상 처오름 높이에 근거한 식(Pedersen, 1996)을 사용하는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 및 해외의 대표적인 설계 사례를 중심으로 경사제 상부구조물 파력을 산정하는 기법을 비교, 검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