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빈과 내부구속 중공 RC 풍력타워의 공진 안전성 검토

Title
터빈과 내부구속 중공 RC 풍력타워의 공진 안전성 검토
Alternative Title
Safety Analysis of Resonance between Internally Confined Hollow Reinforced Concrete Wind Power Tower and Turbine
Author(s)
한택희; 원덕희; 유상량; 이진학; 박우선
KIOST Author(s)
Han, Taek Hee(한택희)Yi, Jin-Hak(이진학)Park, Woo Sun(박우선)
Alternative Author(s)
한택희; 원덕희; 유상량; 이진학; 박우선
Publication Year
2013-10-11
Abstract
육상에 비교하여 해상에서는 동일 풍속 대비 낮은 고도에서 양질의 풍력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해상풍력발전의 단지건설이 증가하고 있으며, 발전용량의 증대를 위해 발전 터빈, 블레이드 및 지지구조물의 크기가 대형화되는 추세이다. 하지만, 해상풍력의 대형화에 따라, 강재로 제작된 타워 구조물의 세장비 또한 크게 증가하여 지지구조의 좌굴 파괴 위험성도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이의 해결을 위한 경제적이고 안전한 고강도 신형식 지지구조의 개발이 시도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신형식 구조인 ICH RC 구조를 적용한 풍력타워 단면을 설계하여 거동과 성능을 분석하고 자유진동 해석을 수행하였다. 성능 분석 및 자유진동 해석 결과, ICH RC 구조는 풍력타워로서 충분하고 안전한 성능을 발휘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대형화에 따라, 강재로 제작된 타워 구조물의 세장비 또한 크게 증가하여 지지구조의 좌굴 파괴 위험성도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이의 해결을 위한 경제적이고 안전한 고강도 신형식 지지구조의 개발이 시도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신형식 구조인 ICH RC 구조를 적용한 풍력타워 단면을 설계하여 거동과 성능을 분석하고 자유진동 해석을 수행하였다. 성능 분석 및 자유진동 해석 결과, ICH RC 구조는 풍력타워로서 충분하고 안전한 성능을 발휘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6723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연안방재학회 학술발표논문집, pp.99, 2013
Publisher
한국연안방재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