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측 및 CMIP5 기후 모형에서 북적도 해류의 변화

Title
관측 및 CMIP5 기후 모형에서 북적도 해류의 변화
Author(s)
임형규; 박영규
KIOST Author(s)
Park, Young Gyu(박영규)
Alternative Author(s)
임형규; 박영규
Publication Year
2013-10-17
Abstract
북적도 해류(North Equatorial Current, NEC)는 열대순환계와 아열대순환계의 경계를 따르는 서쪽방향으로의 흐름인데 필리핀을 만나면 남북방향으로 Mindanao current와 Kuroshio current로 갈라진다. 이 지점이 북적도 해류의 분기점(Bifurcation)이고, 저위도와 고위도의 열 수송 및 수괴 교환의 중요한 기작이다. Qiu and Chen 2012는 최근 강해진 대기 walker 순환의 표층 바람응력에 의해 서태평양의 해수면 높이가 크게 증가하며 북적도 해류의 남하 및 그 경향성들이 강해짐을 밝혔다. 이는 기후변화 시나리오에서 대기 walker 순환이 약해진다는 Vecchi et al 2006 결과와는 반대되는 결과이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Sea Level Pressure(SLP) 자료를 이용하여 실제로 최근 대기 walker 순환의 변화 추이를 알아보고, 해양 자료동화 자료 및 CMIP5 기후모형에 대하여 Barotropic Stream Function 및 Sverdrup Balance를 이용한 태평양 gyre 순환의 변화를 평가하였다. 그 결과로 북적도 해류의 분기와 관련된 북적도 해류의 수송량의 변화를 Qiu and Chen 2010에 의거하여 제안하고 그 변화 원인에 대하여 제시한다.위도와 고위도의 열 수송 및 수괴 교환의 중요한 기작이다. Qiu and Chen 2012는 최근 강해진 대기 walker 순환의 표층 바람응력에 의해 서태평양의 해수면 높이가 크게 증가하며 북적도 해류의 남하 및 그 경향성들이 강해짐을 밝혔다. 이는 기후변화 시나리오에서 대기 walker 순환이 약해진다는 Vecchi et al 2006 결과와는 반대되는 결과이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Sea Level Pressure(SLP) 자료를 이용하여 실제로 최근 대기 walker 순환의 변화 추이를 알아보고, 해양 자료동화 자료 및 CMIP5 기후모형에 대하여 Barotropic Stream Function 및 Sverdrup Balance를 이용한 태평양 gyre 순환의 변화를 평가하였다. 그 결과로 북적도 해류의 분기와 관련된 북적도 해류의 수송량의 변화를 Qiu and Chen 2010에 의거하여 제안하고 그 변화 원인에 대하여 제시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6695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기상학회 가을학술대회, pp.324, 2013
Publisher
한국기상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