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변항과 동해연안 저수심 지역에서의 멀티빔 에코사운더 탐사방법 연구

Title
죽변항과 동해연안 저수심 지역에서의 멀티빔 에코사운더 탐사방법 연구
Alternative Title
Multibeam echosounder suvey method research at Jukbyun-port and Eastsea
Author(s)
김원혁; 김창환; 박찬홍
KIOST Author(s)
Kim, Won Hyuck(김원혁)Kim, Chang Hwan(김창환)Park, Chan Hong(박찬홍)
Alternative Author(s)
김원혁; 김창환; 박찬홍
Publication Year
2013-10-23
Abstract
본 탐사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의 연구선 장목 2호를 이용하여 2013년 3월에 울진군 죽변항과 왕피천 하구에서 진행되었으며 탐사는 죽변항의 경우 항구를 드나드는 선박과 작은 규모로 인하여 측선에 의한 탐사가 불가능 하여 항구의 가장자리부터 탐사한 후 멀티빔 에코사운더 프로그램의 이미지를 보고 빠진 부분을 채워가는 형태로 탐사가 진행하였고 왕피천 하구의 경우 계획된 측선을 따라 탐사가 진행되었다. 본 연구는 수심이 얕고 정박되어 있는 선박으로 인하여 접근이 어려운 항내와 저수심 연안의 해저 지형을 탐사하기 위하여 별도의 프레임을 제작하여 멀티빔 에코사운더의 센서를 선박의 외곽으로 20° 기울여 좌측 85°, 우측 45°의 측정 범위를 갖도록 선박의 좌측에 장착하여 선박의 접근이 어려운 지역의 해저지형까지 측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조사 중 연구선의 움직임을 보정하는 모션센서(Octans)와 선박의 위치측정을 위한 DGPS를 멀티빔 에코사운더와 같은 프레임에 수직으로 설치하였으며 음속 값의 측정을 위하여 SV센서도 함께 장착 하였다. 센서를 20° 기울여서 장착하게 되면 삼각함수로 계산하면 수심의 11배까지 측정 할 수 있다. 하지만 실제로 수심의 3배 까지만 데이터가 나왔다.멀티빔 에코사운더 프로그램의 이미지를 보고 빠진 부분을 채워가는 형태로 탐사가 진행하였고 왕피천 하구의 경우 계획된 측선을 따라 탐사가 진행되었다. 본 연구는 수심이 얕고 정박되어 있는 선박으로 인하여 접근이 어려운 항내와 저수심 연안의 해저 지형을 탐사하기 위하여 별도의 프레임을 제작하여 멀티빔 에코사운더의 센서를 선박의 외곽으로 20° 기울여 좌측 85°, 우측 45°의 측정 범위를 갖도록 선박의 좌측에 장착하여 선박의 접근이 어려운 지역의 해저지형까지 측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조사 중 연구선의 움직임을 보정하는 모션센서(Octans)와 선박의 위치측정을 위한 DGPS를 멀티빔 에코사운더와 같은 프레임에 수직으로 설치하였으며 음속 값의 측정을 위하여 SV센서도 함께 장착 하였다. 센서를 20° 기울여서 장착하게 되면 삼각함수로 계산하면 수심의 11배까지 측정 할 수 있다. 하지만 실제로 수심의 3배 까지만 데이터가 나왔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6670
Bibliographic Citation
2013 추계지질과학연합 학술대회, pp.304, 2013
Publisher
대한지질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