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 연안 주요 서식지 연구를 위한 해저지형 및 해저면 조사

Abstract

전세계적으로 MESH(Mapping European Seabed Habitats)프로젝트와 같은 대규모의 해양생물 서식지 매핑을 통한 서식지별 생물의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통한 지속적인 해양환경관리 연구가 수행되어 오고 있다. 선진국에서는 해저 서식지에 가장 중요한 생명체인 저서생물을 중심으로 서식지 해저환경과 저서생물간의 연관성으로 분석하며 그 특성을 분석하는 연구가 많이 수행되어져 왔으나 국내에서는 그와 관련되 연구가 미미한 실정이다. “독도의지속가능한이용연구”가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 지속적으로 수행되어 오면서 금년도에 저서생물연구팀과 같이 독도 연안의 서식지 매핑 연구를 기획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먼저 해저환경 중 중요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정밀 해지형 및 해저면 영상조사를 실시하여 서식지의 정확한 지형과 해저면의 상황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독도 서도 남쪽 연안을 연구지역으로 하여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의 소형 연구선인 장목2호를 이용하여 멀티빔에코사운더(EM3001), 사이드스캔소너(4125)와 RTKGPS(GS-15, GS-25)를 이용하여 정밀해저지형 및 해저면영상조사를 2013년 5월26일~6월2일 사이에 실시하였다. 독도는 날씨에 따른 접근성이 어려운 지역으로 울릉도에서 조사를 위한 준비를 하다가 좋은 날씨를 택하여 1박 2일 작업을 독도에서 실시하였다. RTKGPS의 기준국을 독도의 수준점 좌표에 설치하고 이동국을 장목2호에 설치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서도 연안의 조사지역의 수심은 전체적으로 약 1 m ~ 28 m의 깊이를 나타내며 큰 암반들이 서도부터 연장되어 있는 모습을 보인다. 서도에서 연장된 암반지대는 아주 얕은 수심을 보인다. 그후로 점점 깊어지며 서도에서 떨어진 것으로 추정되는 작은 암인 저서생물을 중심으로 서식지 해저환경과 저서생물간의 연관성으로 분석하며 그 특성을 분석하는 연구가 많이 수행되어져 왔으나 국내에서는 그와 관련되 연구가 미미한 실정이다. “독도의지속가능한이용연구”가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 지속적으로 수행되어 오면서 금년도에 저서생물연구팀과 같이 독도 연안의 서식지 매핑 연구를 기획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먼저 해저환경 중 중요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정밀 해지형 및 해저면 영상조사를 실시하여 서식지의 정확한 지형과 해저면의 상황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독도 서도 남쪽 연안을 연구지역으로 하여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의 소형 연구선인 장목2호를 이용하여 멀티빔에코사운더(EM3001), 사이드스캔소너(4125)와 RTKGPS(GS-15, GS-25)를 이용하여 정밀해저지형 및 해저면영상조사를 2013년 5월26일~6월2일 사이에 실시하였다. 독도는 날씨에 따른 접근성이 어려운 지역으로 울릉도에서 조사를 위한 준비를 하다가 좋은 날씨를 택하여 1박 2일 작업을 독도에서 실시하였다. RTKGPS의 기준국을 독도의 수준점 좌표에 설치하고 이동국을 장목2호에 설치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서도 연안의 조사지역의 수심은 전체적으로 약 1 m ~ 28 m의 깊이를 나타내며 큰 암반들이 서도부터 연장되어 있는 모습을 보인다. 서도에서 연장된 암반지대는 아주 얕은 수심을 보인다. 그후로 점점 깊어지며 서도에서 떨어진 것으로 추정되는 작은 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