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극항로 안전운항지원 시스템 설계: 위성기반 개념 설계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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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양찬수 | - |
dc.contributor.author | 김선화 | - |
dc.contributor.author | 홍성철 | - |
dc.contributor.author | 김철호 | - |
dc.contributor.author | 허기영 | - |
dc.contributor.author | 김영호 | - |
dc.date.accessioned | 2020-07-16T07:31:01Z | - |
dc.date.available | 2020-07-16T07:31:01Z | - |
dc.date.created | 2020-02-11 | - |
dc.date.issued | 2013-10-24 | - |
dc.identifier.uri |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6663 | - |
dc.description.abstract |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패널 (IPCC)에 따르면, 북극의 해빙(Sea-ice) 면적은 1978년 위성관측 이래 매년 2.7%씩 감소하고 있다. 이와 같은 해빙 감소는 북극항로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져 경제적인 이익을 기대하고 있다. 2030년에는 쇄빙선 없이 북극항로를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도 예상되므로 북극해 항로 개척을 통한 물류비 절감 및 자원개발의 필요성은 점점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는 북극 항로 및 자원탐사 지원을 위한 북극 해양환경정보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획과제를 수행 중에 있다. 이번 발표에서는, 위성기반으로 항행안전지원을 위한 시스템 설계를 위한 초기 단계로 개념 설계의 결과를 소개하고자 한다.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도 예상되므로 북극해 항로 개척을 통한 물류비 절감 및 자원개발의 필요성은 점점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는 북극 항로 및 자원탐사 지원을 위한 북극 해양환경정보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획과제를 수행 중에 있다. 이번 발표에서는, 위성기반으로 항행안전지원을 위한 시스템 설계를 위한 초기 단계로 개념 설계의 결과를 소개하고자 한다. | - |
dc.description.uri | 2 | - |
dc.language | Korean | - |
dc.publisher | 항해항만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항해항만학회 추계학술대회 | - |
dc.title | 북극항로 안전운항지원 시스템 설계: 위성기반 개념 설계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conferencePlace | KO | - |
dc.citation.endPage | 2 | - |
dc.citation.startPage | 1 | - |
dc.citation.title | 항해항만학회 추계학술대회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양찬수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김선화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홍성철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김철호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허기영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김영호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항해항만학회 추계학술대회, pp.1 - 2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