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극항로 안전운항지원 시스템 설계: 위성기반 개념 설계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 양찬수 -
dc.contributor.author 김선화 -
dc.contributor.author 홍성철 -
dc.contributor.author 김철호 -
dc.contributor.author 허기영 -
dc.contributor.author 김영호 -
dc.date.accessioned 2020-07-16T07:31:01Z -
dc.date.available 2020-07-16T07:31:01Z -
dc.date.created 2020-02-11 -
dc.date.issued 2013-10-24 -
dc.identifier.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6663 -
dc.description.abstract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패널 (IPCC)에 따르면, 북극의 해빙(Sea-ice) 면적은 1978년 위성관측 이래 매년 2.7%씩 감소하고 있다. 이와 같은 해빙 감소는 북극항로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져 경제적인 이익을 기대하고 있다. 2030년에는 쇄빙선 없이 북극항로를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도 예상되므로 북극해 항로 개척을 통한 물류비 절감 및 자원개발의 필요성은 점점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는 북극 항로 및 자원탐사 지원을 위한 북극 해양환경정보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획과제를 수행 중에 있다. 이번 발표에서는, 위성기반으로 항행안전지원을 위한 시스템 설계를 위한 초기 단계로 개념 설계의 결과를 소개하고자 한다.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도 예상되므로 북극해 항로 개척을 통한 물류비 절감 및 자원개발의 필요성은 점점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는 북극 항로 및 자원탐사 지원을 위한 북극 해양환경정보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획과제를 수행 중에 있다. 이번 발표에서는, 위성기반으로 항행안전지원을 위한 시스템 설계를 위한 초기 단계로 개념 설계의 결과를 소개하고자 한다. -
dc.description.uri 2 -
dc.language Korean -
dc.publisher 항해항만학회 -
dc.relation.isPartOf 항해항만학회 추계학술대회 -
dc.title 북극항로 안전운항지원 시스템 설계: 위성기반 개념 설계 -
dc.type Conference -
dc.citation.conferencePlace KO -
dc.citation.endPage 2 -
dc.citation.startPage 1 -
dc.citation.title 항해항만학회 추계학술대회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항해항만학회 추계학술대회, pp.1 - 2 -
dc.description.journalClass 2 -
Appears in Collections:
Marine Environmental & Climate Research Division > Ocean Circulation Research Center > 2. Conference Papers
Marine Domain Management Research Division > Marine Security and Safety Research Center > 2. Conference Papers
Marine Domain Management Research Division > Marine Disaster Research Center > 2. Conference Paper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