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분지에 분포하는 후기백악기 안산암에 대한 고지자기 연구

Abstract

교류소자 실험결과, 대부분의 시료에서 불안정한 방향을 보이는 2차자화 성분이 20 mT 소자단계에서 제거되었으며, 이후 25– 100 mT 소자단계에서 원점을 향하는 특성잔류자화 성분을 추출할 수 있었다. 최대 100 mT의 교류자기장에서도 소자가 완전히 이루어지지 않은 시료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열소자 실험을 실시하였으며, 680℃ 부근에서 소자가 완료되었다. 이러한 사실을 통해서 일부 시료에 적철석이 포함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열소자 실험결과에서는 450℃ 부근에서 2차자화가 제거되었으며, 대부분의 시료는 500– 580℃ 온도구간에서특성잔류자화 성분을 추출할 수 있었고, 일부시료는 680℃ 온도단계까지 소자되었다.히 이루어지지 않은 시료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열소자 실험을 실시하였으며, 680℃ 부근에서 소자가 완료되었다. 이러한 사실을 통해서 일부 시료에 적철석이 포함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열소자 실험결과에서는 450℃ 부근에서 2차자화가 제거되었으며, 대부분의 시료는 500– 580℃ 온도구간에서특성잔류자화 성분을 추출할 수 있었고, 일부시료는 680℃ 온도단계까지 소자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