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25 해산의 삼성분지자기자료로부터 산출되어진 자화역산결과들의 비교

Title
TA25 해산의 삼성분지자기자료로부터 산출되어진 자화역산결과들의 비교
Author(s)
최순영; 김창환; 박찬홍
KIOST Author(s)
Choi, Soon Young(최순영)Kim, Chang Hwan(김창환)Park, Chan Hong(박찬홍)
Alternative Author(s)
최순영; 김창환; 박찬홍
Publication Year
2013-11-07
Abstract
본 연구는 통가 해역에 존재하는 라우분지에서의 열수광상 부존 가능성이 있는 해산들을 대상으로 2011년 1월 16일부터 2012년 1월 30일까지 ROV를 이용하여 심해 정밀 지자기조사를 수행하였다. 조사지역인 라우분지는 남서태평양에 나타나는 여러 후열도 분지 중 하나이다. 분지 오른쪽에는 태평양과 인도-호주지판의 수렴경계인 통가해구가 남북방향으로 위치하고 있으며 해구방향과 평행하게 열도화산들이 존재하고 곳곳에 산재된 해저산에서는 열수분출대가나타난다. TA25 해산(Tofua Arc 25th seamount)은 라우분지에 존재하는 열도화산의 열수광상 유망지역 해저산 중 하나로서 해산의 칼데라 안쪽 사면을 집중하여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삼성분 자력계로 측정하는데 있어 견인선체에 대한 자기 및 측정장비 회전으로 인한 왜곡을 보정하기 위해 Isezaki method(1986)과 roll, pitch, yaw에 해당하는 회전보정을 실시하였고 이후 상관관계 분석 및 주파수 필터링등의 과정을 수행하여 최종적인 삼성분 지자기장값, 이를 합한 총지자기장값, 그리고 삼성분 자기이상 및 총자기이상값을 도출하였다. 이로부터 기존의 푸리에변환을 이용한 자화역산한 Parker and Heustis(1974) 연구방법과 damped least squares solution을 이용하여 자화역산한 Isezaki et al(2012) 연구방법으로 각각 총 자화강도를 산출하여 결과를 비교해보고자 한다.지 중 하나이다. 분지 오른쪽에는 태평양과 인도-호주지판의 수렴경계인 통가해구가 남북방향으로 위치하고 있으며 해구방향과 평행하게 열도화산들이 존재하고 곳곳에 산재된 해저산에서는 열수분출대가나타난다. TA25 해산(Tofua Arc 25th seamount)은 라우분지에 존재하는 열도화산의 열수광상 유망지역 해저산 중 하나로서 해산의 칼데라 안쪽 사면을 집중하여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삼성분 자력계로 측정하는데 있어 견인선체에 대한 자기 및 측정장비 회전으로 인한 왜곡을 보정하기 위해 Isezaki method(1986)과 roll, pitch, yaw에 해당하는 회전보정을 실시하였고 이후 상관관계 분석 및 주파수 필터링등의 과정을 수행하여 최종적인 삼성분 지자기장값, 이를 합한 총지자기장값, 그리고 삼성분 자기이상 및 총자기이상값을 도출하였다. 이로부터 기존의 푸리에변환을 이용한 자화역산한 Parker and Heustis(1974) 연구방법과 damped least squares solution을 이용하여 자화역산한 Isezaki et al(2012) 연구방법으로 각각 총 자화강도를 산출하여 결과를 비교해보고자 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6611
Bibliographic Citation
2013 추계 학술대회, pp.187 - 189, 2013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