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적도 해류(NEC) 지역의 PIES해면고도와 AVISO 위성 해면고도의 비교 연구

Abstract

북서태평양 북적도 해류지역의 정점 4곳에 투하한 PIES(Pressure-recording Inverted Echo Sounder)에서 얻은 해면고도편차 (2012.06-2013.05) 자료와 AVISO에서 제공하는 위성 해면고도편차 자료를 비교하였다. PIES는 해저면에 위치하여 해저압력 (bottom pressure)과 음파가 해수면에 반사되어 되돌아오는 시간(음향반향시간(acoustic echo time))을 측정한다. 관측된 해저압력과 음향반향시간자료로부터 mass-loading에 의한 해면고도 변화와 steric 효과에 의한 해면고도 변화를 각각 계산하였으며, 그 결과 북적도 해류 지역에서의 주요한 해면고도변동은 steric 효과에 의한 것이었다. PIES 관측자료로부터 얻은 해면고도편차 자료를 이용하여 AVISO의 위성 해면고도 mono-mission Jason-2 along-track product와 reference gridded product를 각각 평가한 결과 reference gridded product가 더 잘 일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PIES를 이용한 위성자료의 신뢰도 평가 결과와 그 이유에 대하여 설명한다.ressure)과 음파가 해수면에 반사되어 되돌아오는 시간(음향반향시간(acoustic echo time))을 측정한다. 관측된 해저압력과 음향반향시간자료로부터 mass-loading에 의한 해면고도 변화와 steric 효과에 의한 해면고도 변화를 각각 계산하였으며, 그 결과 북적도 해류 지역에서의 주요한 해면고도변동은 steric 효과에 의한 것이었다. PIES 관측자료로부터 얻은 해면고도편차 자료를 이용하여 AVISO의 위성 해면고도 mono-mission Jason-2 along-track product와 reference gridded product를 각각 평가한 결과 reference gridded product가 더 잘 일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PIES를 이용한 위성자료의 신뢰도 평가 결과와 그 이유에 대하여 설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