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질생체지표를 이용한 서해안 갯벌 퇴적물들의 퇴적환경 및 지화학적 특징 차이에 관한 연구

Abstract

서로다른환경의퇴적물에서유기물의기원과혐기성환경에서미생물에의한유기물분해정도차이를파악하기위해2013년2월, 서해안에서비교적자연상태를유지하고있는갯벌(황도)과유류로오염된적이있는갯벌(소근리)에서총길이50 cm 아크릴코어를이용하여깊이에따라,TOC, CH4, SO42- 와함께퇴적물내서식하는메탄관련미생물및 황산염환원박테리아(SRB)의지질생체지표(lipid biomarker)를분석하였다. 연구정점간입도및지리학적차이로인해TOC의함량이차이를보였으며, δ13C 와C/N비를통해퇴적깊이에따라유입되는유기물의기원이차이가나타남을확인할수 있었다. 검출된지질생체지표(crocetane, PMI, fatty acid)의 농도를통하여퇴적깊이에따라서식하고있는미생물의상대적인abundance를나타냄과동시에연구지역간의퇴적환경, 유기물의기원및유류오염물질(eg. toluene) 등으로인해SRB의농도가차이가나타나며SRB의 황산염환원활동에의해유기물의최종분해과정인메탄생성과정에도영향을받을수있을것이라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