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류발전 실증실험의 유속과 발전량 관계 분석

Title
조류발전 실증실험의 유속과 발전량 관계 분석
Alternative Title
Analysis of the tidal current and generation output relation on the pilot tidal current power plant
Author(s)
박준석; 박진순; 한상훈; 이진학; 이광수
KIOST Author(s)
Park, Jun Seok(박준석)Yi, Jin-Hak(이진학)
Alternative Author(s)
박준석; 박진순; 한상훈; 이진학; 이광수
Publication Year
2013-11-08
Abstract
우리나라에서 개발 가능한 신재생에너지 중 조석현상에 기인하는 조류에너지는 풍력, 태양에너지 등에 비해 에너지밀도가 높고, 정확한 발전량 및 발전시간의 예측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개발 가능한 조류에너지의 규모는 약 100만kW 이상으로 명량수도(울돌목), 장죽수도, 맹골수도, 횡간수도, 대방수도 및 서수도 등이 개발 적지로 알려져 있다. 해양수산부 국가연구개발사업인 조류에너지 실용화 기술개발 연구를 통해 설치한 울돌목 시험조류발전소에서 2009년 3월부터 2년간 수직축 헬리컬 터빈을 적용한 조류발전 시스템 실증실험을 수행하였다. 조류에너지는 를 이용하여 발전량을 산정할 수 있으며, 여기에서 는 효율, 는 해수밀도, 는 입사면적, 는 유속을 나타낸다. 조류 유속은 조류발전의 효율을 평가하는데 중요한 인자이다. 하지만 현장에서 계측되는 유속은 각종 난류 성분들을 포함하고 있어 적절한 자료처리가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유속과 발전량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자료처리 방법을 검토하였으며, 계측된 유속과 발전량을 30초 이동평균으로 처리할 경우에 유속과 발전량의 상관관계가 양호하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만kW 이상으로 명량수도(울돌목), 장죽수도, 맹골수도, 횡간수도, 대방수도 및 서수도 등이 개발 적지로 알려져 있다. 해양수산부 국가연구개발사업인 조류에너지 실용화 기술개발 연구를 통해 설치한 울돌목 시험조류발전소에서 2009년 3월부터 2년간 수직축 헬리컬 터빈을 적용한 조류발전 시스템 실증실험을 수행하였다. 조류에너지는 를 이용하여 발전량을 산정할 수 있으며, 여기에서 는 효율, 는 해수밀도, 는 입사면적, 는 유속을 나타낸다. 조류 유속은 조류발전의 효율을 평가하는데 중요한 인자이다. 하지만 현장에서 계측되는 유속은 각종 난류 성분들을 포함하고 있어 적절한 자료처리가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유속과 발전량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자료처리 방법을 검토하였으며, 계측된 유속과 발전량을 30초 이동평균으로 처리할 경우에 유속과 발전량의 상관관계가 양호하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6576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양학회 2013 추계 학술대회, pp.256, 2013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