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암반과 양식시설에서 참굴 (Crassostrea gigas)의 초기 가입 특성 및 성장 비교

Abstract

이번 연구는 암반 조간대 생태계에서 기반이 되는 굴에 대하여 양식 시설과 자연 암반에 서식하는 자연 굴 생태를 이해하고, 조사지역의 기본 생태계 현황 및 굴의 초기 부착 형태와 성장에 대한 정량적인 정보를 얻고자 수행하였다. 굴의 가입, 성장 및 사망을 조사하기 위해서 2012년 7월부터 12월까지 태안 의항리 소원면에 위치한 신노루 해수욕장에서 굴이 부착할 수 있는 공간을 매월 설치한 후 사진으로 기록하였다. 자연 암반 굴은 추계까지 출현 개체수가 증가하다가 이후 소량 감소하는 경향이 나타난 반면 양식 시설은 굴이 가입된 후, 초기에 다소 감소하였으나 이후 일정 수준을 유지하였다.자연 암반과 양식시설에서 굴 주가입은 하계에 일어났다. 자연암반에서 굴의 사망은 동계로 접어들면서 나타났으나, 양식시설은 가입 초기에 가장 많이 사망한 후 발생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에서 굴 개체수 변동 및 성장은 부착 기질의 거칠기, 온도와 같은 물리적 영향과 종간 경쟁과 같은 생물학적인 영향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추정되며, 자연 암반과 양식 시설에서 개체수 변동 양상의 차이는 양식 시설에서 설치 초기에 고랑따개비의 높은 부착으로 인해 제한된 면적에서의 공간 경쟁이 주요 원인으로 작용했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을 조사하기 위해서 2012년 7월부터 12월까지 태안 의항리 소원면에 위치한 신노루 해수욕장에서 굴이 부착할 수 있는 공간을 매월 설치한 후 사진으로 기록하였다. 자연 암반 굴은 추계까지 출현 개체수가 증가하다가 이후 소량 감소하는 경향이 나타난 반면 양식 시설은 굴이 가입된 후, 초기에 다소 감소하였으나 이후 일정 수준을 유지하였다.자연 암반과 양식시설에서 굴 주가입은 하계에 일어났다. 자연암반에서 굴의 사망은 동계로 접어들면서 나타났으나, 양식시설은 가입 초기에 가장 많이 사망한 후 발생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에서 굴 개체수 변동 및 성장은 부착 기질의 거칠기, 온도와 같은 물리적 영향과 종간 경쟁과 같은 생물학적인 영향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추정되며, 자연 암반과 양식 시설에서 개체수 변동 양상의 차이는 양식 시설에서 설치 초기에 고랑따개비의 높은 부착으로 인해 제한된 면적에서의 공간 경쟁이 주요 원인으로 작용했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