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대 해역의 산호 분포 특성 비교

Title
열대 해역의 산호 분포 특성 비교
Author(s)
김광석; 최종국; 엄진아
KIOST Author(s)
Kim, Kwang Seok(김광석)Choi, Jong Kuk(최종국)
Alternative Author(s)
김광석; 최종국; 엄진아
Publication Year
2013-11-08
Abstract
산호초 지역은 높은 생물 다양성을 보이는 지역으로써 어업 및 관광 사업으로 큰 수익을 주며 쯔나미 등의 자연 재해로부터 섬응ㄹ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기후 변화에 따른 환경 변화에 민감하여 기후 변화의 감시자로써의 역할을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지역별 산호 분포 특성의 비교와 장기 모니터링을 통하여 기후 변화와 산호의 관계에 대해서 확인할 필요성이 있다. 이를 위해서 고해상도 위성 영상을 이용한 객체 기반 이미지 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마이크로네시아의 축과 코스레 주변의 산호 분포 특성을 비교하였다. 또한 현장 조사를 통한 지표 조사 결과와 비교하여 영상 분석의 정확도를 검증하였으며 정량적 비교를 위하여 각 영상별로 지표별 점유 면적을 비교하였다. 뿐만 아니라 마이크로네시아 축주와 팔라우 주변의 클로로필 농도 및 부유물 농도를 통한 해양환경 특성을 비교하였다. 이 지역에서의 현장 조사 결과를 이용하여 각 지역의 정량적인 비교를 실시하였다. 따라서 지역별 산호 분포 특성의 비교와 장기 모니터링을 통하여 기후 변화와 산호의 관계에 대해서 확인할 필요성이 있다. 이를 위해서 고해상도 위성 영상을 이용한 객체 기반 이미지 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마이크로네시아의 축과 코스레 주변의 산호 분포 특성을 비교하였다. 또한 현장 조사를 통한 지표 조사 결과와 비교하여 영상 분석의 정확도를 검증하였으며 정량적 비교를 위하여 각 영상별로 지표별 점유 면적을 비교하였다. 뿐만 아니라 마이크로네시아 축주와 팔라우 주변의 클로로필 농도 및 부유물 농도를 통한 해양환경 특성을 비교하였다. 이 지역에서의 현장 조사 결과를 이용하여 각 지역의 정량적인 비교를 실시하였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6565
Bibliographic Citation
2013 추계 학술발표 대회, 2013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