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일 및 이중 유수실 유공케이슨에 작용하는 규칙파에 의한 수평파력 비교

Title
단일 및 이중 유수실 유공케이슨에 작용하는 규칙파에 의한 수평파력 비교
Alternative Title
Comparison of Horizontal Wave Forces Due to Regular Waves Acting on the Single- and Double-Chamber Caisson
Author(s)
오상호; 지창환; 이달수; 오영민; 장세철
KIOST Author(s)
Oh, Young Min(오영민)Jang, Se Chul(장세철)
Alternative Author(s)
오상호; 지창환; 이달수; 오영민; 장세철
Publication Year
2013-11-21
Abstract
규칙파 조건에서 종슬릿 유공케이슨에 작용하는 수평파력을 로드셀로 직접 계측하였으며, 이를 마루높이가 동일한 무공케이슨에 작용하는 수평파력으로 나누어 무차원화한 값들을 B/L의 함수로 나타내었다. 이로부터 2중유수실의 중간유공벽에는 파력이 크게 작용하지 않는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유공케이슨에 작용하는 파력은 B/L에 따라서 크게 변하며, B/L이 큰 구간에서는 무공케이슨에 작용하는 파력보다 현저하게 작게 유지되지만 B/L이 작아짐에 따라 무공케이슨에 작용하는 파력에 근접하거나 오히려 더 커질 수도 있음을 발견하였다. 더 크고 작음의 신뢰성 있는 경계는 향후 조위 변화등을 고려한 추가실험을 동반한 심층연구로써 판단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유공벽에서의 소파효과와 전면 및 후면벽에 작용하는 파력의 위상차 효과를 동시에 이용함으로써 수평파력을 저감시킬 목적으로 본 구조형식의 단면을 채택할 때에는 B/L의 크기를 중시하며 유수실의 폭을 결정함이 필요하다. 작용하지 않는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유공케이슨에 작용하는 파력은 B/L에 따라서 크게 변하며, B/L이 큰 구간에서는 무공케이슨에 작용하는 파력보다 현저하게 작게 유지되지만 B/L이 작아짐에 따라 무공케이슨에 작용하는 파력에 근접하거나 오히려 더 커질 수도 있음을 발견하였다. 더 크고 작음의 신뢰성 있는 경계는 향후 조위 변화등을 고려한 추가실험을 동반한 심층연구로써 판단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유공벽에서의 소파효과와 전면 및 후면벽에 작용하는 파력의 위상차 효과를 동시에 이용함으로써 수평파력을 저감시킬 목적으로 본 구조형식의 단면을 채택할 때에는 B/L의 크기를 중시하며 유수실의 폭을 결정함이 필요하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6530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안‧ 해양공학회 학술발표논문집, pp.38 - 41, 2013
Publisher
한국해안‧ 해양공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