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생명공학사업 미래유망기술 분야 도출

Search the new emerging technologies field of Marine Biotechnology

바이오경제 시대의 개막과 더불어 해양바이오 R&D의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또한, 최근 해양바이오 분야의 새로운 기술들이 출현함에 따라 R&D 환경의 불확실성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관점에서 미래 유망기술분야의 발굴의 중요성 역시 점차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논문분석 방법을 적용하여, 해양바이오 R&D 분야 가운데 해양생태환경보전 기술 분야의 미래 유망기술 분야를 발굴한다. 이 연구는 해양생태환경보전 기술 분야에서 지금까지 작성된 SCI(E) 논문들을 분석하며, 이를 통해 ①그간의 기술개발 동향에 대한 분석과, ②이를 기반으로 한 미래 기술개발 수요를 도출하고자 한다.역시 점차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논문분석 방법을 적용하여, 해양바이오 R&D 분야 가운데 해양생태환경보전 기술 분야의 미래 유망기술 분야를 발굴한다. 이 연구는 해양생태환경보전 기술 분야에서 지금까지 작성된 SCI(E) 논문들을 분석하며, 이를 통해 ①그간의 기술개발 동향에 대한 분석과, ②이를 기반으로 한 미래 기술개발 수요를 도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