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다양성협약 대응을 위한 국제협력 전략 -접근 및 이익공유 중심으로-

International Corporation Strategy Correspondence to Convention on Biological Diversity- Focus on Access & Benefit Sharing -

1993년 12월 29일부로 발효된 생물다양성협약(이하 CBD) 그리고 2002년 4월 19일 제6차 CBD 당사국총회에서 채택된 Bonn 지침에서는 ‘유전자원에 대한 접근과 그 이용으로부터 발생하는 이익의 공평한 공유’를 강조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CBD에서 논의되는 주요이슈와 생물자원(유전자원)을 둘러싼 국제적 쟁점 그리고 접근 및 이익 공유(이하 ABS)에 대응하기 위한 국제협력 전략으로 ABS 등에 대한 국가대응 및 이행지원, 사전통지동의를 위한 절차 및 협의체제 구축, 교류협력국과의 상호합의조건 틀 구축, ABNJ에서의 해양생물다양성 보전, 국외 해양생물다양성 관련 기관 등과의 네트워크 구축 등에 대하여 함의하고자 한다.논의되는 주요이슈와 생물자원(유전자원)을 둘러싼 국제적 쟁점 그리고 접근 및 이익 공유(이하 ABS)에 대응하기 위한 국제협력 전략으로 ABS 등에 대한 국가대응 및 이행지원, 사전통지동의를 위한 절차 및 협의체제 구축, 교류협력국과의 상호합의조건 틀 구축, ABNJ에서의 해양생물다양성 보전, 국외 해양생물다양성 관련 기관 등과의 네트워크 구축 등에 대하여 함의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