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할해역 공간관리를 위한 해양조사 및 정보관리체계 개선방향 연구

A Study on Marine Research and Integrated Information Management System for Marine Spatial Management of Jurisdictional Sea Area

해양공간에서의 인간의 행위들은 서로 상이한 목적에 기반하여 다양한 행태로 나타난다. 이들 행위간의 관계를 명확히 하고, 해양공간의 현재와 미래의 가치를 고려하여 합리적인 공간이용을 배분하기 위해서는 과학정보에 기반하여야 한다. 우리나라는 관할해역내 고정적인 해양관측 및 조사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다양한 개별법들에 근거하여 해양조사 및 연구 자료를 생산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들 해양조사자료 및 정보들이 정책의사결정을 지원하는데 한계가 있음을 분석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정책적 과제를 제안하고 있다.해역내 고정적인 해양관측 및 조사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다양한 개별법들에 근거하여 해양조사 및 연구 자료를 생산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들 해양조사자료 및 정보들이 정책의사결정을 지원하는데 한계가 있음을 분석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정책적 과제를 제안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