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지화학 프록시를 이용한 고기후, 고해양 연구 사례

Case studies of paleoclimatology and paleoceanography by organic geochemical proxies

동해퇴적물에서 분석된 n-alkanes는 빙기-간빙기간 뚜렷한 변화를 보이고 있다. 즉, 빙기동안에 nC27, nC29 등과 같은 유기화합물의 증가가 나타나고 있으며 Averaged Chain Length(ACL)도 거의 비슷한 경향으로 빙기에 증가, 간빙기에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어, 분석된 주상시료의 산소동위원소 기록과 유사하다. 한반도 내륙에서 얻어진 전곡리 퇴적물에 대해서도 n-alkanes을 분석한 결과 빙기-간빙기간 뚜렷한 변화를 보이고 있으며 공급지의 식생변화를 지시하는 것으로 해석되었다. 이와 같이 육상 및 동해퇴적물에 대한 유기지화학 proxy인 n-alkanes은 과거의 고기후변화와 이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유의하게 활용될 수 있어 고기후/고행양 연구에 중요한 proxies가 될 수 있음을 지시한다.고 있어, 분석된 주상시료의 산소동위원소 기록과 유사하다. 한반도 내륙에서 얻어진 전곡리 퇴적물에 대해서도 n-alkanes을 분석한 결과 빙기-간빙기간 뚜렷한 변화를 보이고 있으며 공급지의 식생변화를 지시하는 것으로 해석되었다. 이와 같이 육상 및 동해퇴적물에 대한 유기지화학 proxy인 n-alkanes은 과거의 고기후변화와 이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유의하게 활용될 수 있어 고기후/고행양 연구에 중요한 proxies가 될 수 있음을 지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