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인근 해역에서 현생 부유성 유공충의 출현과 계절변화 및 해양환경 변화

Occurrence of modern planktonic foraminifera and its seasonal variations around the Jeju Island, Korea

제주근해에 대한 해양환경변화를 연구하기 위해 세 곳의 고정정점에서 16개월간 현생 부유성 유공충을 채집하여 종 동정을 실시하였다. 전체 우점종은 7종으로 나타났으며 이들 우점종들 간에는 뚜렷한 계절적 차이를 보이고 있다. 추계 및 이른 동계에 우점종으로 출현했던 종들은 동계나 춘계에는 출현빈도가 낮아지거나 우점종으로 출현하지 않고 다른 종이 우점종으로 출현하고 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인근해역에서 조사한 출현양상과 다소간의 시기적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주요 출현종에서도 다소간의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판단되었다.종으로 출현했던 종들은 동계나 춘계에는 출현빈도가 낮아지거나 우점종으로 출현하지 않고 다른 종이 우점종으로 출현하고 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인근해역에서 조사한 출현양상과 다소간의 시기적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주요 출현종에서도 다소간의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판단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