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 한국대지 퇴적물에 기록된 육원성 바이오마커 기록

Abstract

과거 한반도 주변에서 일어났던 고기후 변화를 이해하기 위해 한국대지에서 얻어진 퇴적물에 대해서 육원성 바이오마커(terrestrial biomarker, n-alkane)을 분석하였다. 분석된 주상시료(piston core)에 대한 연대측정은 기존에 수행된 산소동위원소 기록 및 탄소 연대측정 결과를 인용했다 (미발표). 일반적으로 n-alkanes (탄소수 20~35개)는 육상의 고등식물 (higher plants)의 waxes에서 유래되는 것으로 연구되어 왔으며, 이들이 해양퇴적물에서 검출되고, 시간적인 변화를 보이는 것은 해당 연구지역의 고해양, 고기후 변화와 밀접히 관계되는 것으로 간주 될 수 있다. 탄소 연대측정 결과를 인용했다 (미발표). 일반적으로 n-alkanes (탄소수 20~35개)는 육상의 고등식물 (higher plants)의 waxes에서 유래되는 것으로 연구되어 왔으며, 이들이 해양퇴적물에서 검출되고, 시간적인 변화를 보이는 것은 해당 연구지역의 고해양, 고기후 변화와 밀접히 관계되는 것으로 간주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