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퇴적물을 이용한 고기후 변화 연구(리뷰)

Abstract

유기화학 분야에서는 다양한 유기화합물이 특별한 조건에서 형성되어 기후변동에 따라 장거리에 운반되어 퇴적물 중으로 퇴적됨으로 과거의 기후변화를 추적하는데 중요한 수단으로 이용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n-alkanes은 육원성 물질(고등식물의 leaf wax)에서 기원된 유기화합물임으로 해양퇴적물에서 육원성 지시자인 n-alkanes의 기록은 유기물이 해양으로 공급된 것으로 판단될 수 있기 때문에 고기후연구나 고해양연구에 자주 쓰이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점을 고려하여 n-alkanes을 이용한 동해에서의 연구 사례를 살펴보고 또한 육상퇴적물에 대한 n-alkanes분석 결과를 토대로 고기후와 고해양 연구에 적용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에서 기원된 유기화합물임으로 해양퇴적물에서 육원성 지시자인 n-alkanes의 기록은 유기물이 해양으로 공급된 것으로 판단될 수 있기 때문에 고기후연구나 고해양연구에 자주 쓰이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점을 고려하여 n-alkanes을 이용한 동해에서의 연구 사례를 살펴보고 또한 육상퇴적물에 대한 n-alkanes분석 결과를 토대로 고기후와 고해양 연구에 적용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