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대서양 ODP Site 980 퇴적물에 대한 알케논 온도변화 및 고해양학

Alkenone Temperature change and paleoceanography in North Atlantic ODP Site 980 sediment

북대서양 ODP Site 980퇴적물에 대한 알케논(alkenones) 분석을 실시하여 과거 약 50만년간에 걸친 Sea Surface Temperature (SST)를 복원했다. C37 알케논 농도는 약 12만년전에 484ng/g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약 5만년 전에는 가장 낮은 값 8.45ng/g으로 나타났다. 50만년간의 SST변화는 큰 폭의 변화를 보이고 있으며 특히 15만년전, 35만년전, 45만년전에는 낮은 SST를 보이는 특징이 있다. SST가 가장 높게 나타나는 시기는 약 12만년 전으로 최고온도 17.1oC에 이르고 있으며 35만년전에는 최소온도 9.5oC를 보이고 있다. 현재 50만년동안 분석된 시료수가 30시료임으로 추후 보다 많은 시료를 분석하여 SST변화의 주기성을 파악하고 고해양변화와 어떻게 관계되는지를 파악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로 나타났다. 50만년간의 SST변화는 큰 폭의 변화를 보이고 있으며 특히 15만년전, 35만년전, 45만년전에는 낮은 SST를 보이는 특징이 있다. SST가 가장 높게 나타나는 시기는 약 12만년 전으로 최고온도 17.1oC에 이르고 있으며 35만년전에는 최소온도 9.5oC를 보이고 있다. 현재 50만년동안 분석된 시료수가 30시료임으로 추후 보다 많은 시료를 분석하여 SST변화의 주기성을 파악하고 고해양변화와 어떻게 관계되는지를 파악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