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서생물지수 (BPI)를 이용한 해양폐기물 배출해역의 저서 건강도 평가

Title
저서생물지수 (BPI)를 이용한 해양폐기물 배출해역의 저서 건강도 평가
Author(s)
서진영; 최진우; 손민호
KIOST Author(s)
Seo, Jin Young(서진영)
Alternative Author(s)
서진영; 최진우
Publication Year
2014-02-21
Abstract
본 연구에서 해양 폐기물 배출해역인 동해병 배출해역의 저서 건강성 평가를 위해 그곳에 서식하고 있는 대형저서동물을 섭식유형과 생활사를 바탕으로 4개의 기능군으로 구분하여, 그를 바탕으로 저서생물지수 (Benthic Pollution Index, BPI)를 산출하여 저서건강도를 평가해 보고자 하였다. BPI는 0-100 사이의 값으로 표현되고, 값이 작아질수록 오염이 증가된다.동해병 배출해역에서는 총 5종의 오염지시종이 출현하였다. 그 중 다모류의 Capitella capitata는 현 배출해역에서 서식밀도가 2009년 이후로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휴식해역에서는 2009년 이후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다. 연체동물의 말발조개 (Thyasira tokunagai)는 휴식해역에서 가장 높은 서식밀도를 보였으나, 2009년 이후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2013년 동해병 해역의 현 배출해역에서는 C. capitata의 대량 출현으로 인하여 오염지시종이 속한 기능군 IV의 비중이 가장 높았고, 휴식해역에서도 T. tokunagai의 우점으로 인해 그룹 IV의 비중이 가장 높았다. 반면 대조해역에서는 표층퇴적물식자가 포함된 기능군 II의 비중이 가장 높게 나타나 차이를 보였다. 저서오염지수는 배출해역에서는 평균 20.5, 휴식해역은 평균 17.5, 대조해역은 평균 63.3로 휴식해역의 저서오염지수가 가장 낮았다.서건강도를 평가해 보고자 하였다. BPI는 0-100 사이의 값으로 표현되고, 값이 작아질수록 오염이 증가된다.동해병 배출해역에서는 총 5종의 오염지시종이 출현하였다. 그 중 다모류의 Capitella capitata는 현 배출해역에서 서식밀도가 2009년 이후로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휴식해역에서는 2009년 이후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다. 연체동물의 말발조개 (Thyasira tokunagai)는 휴식해역에서 가장 높은 서식밀도를 보였으나, 2009년 이후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2013년 동해병 해역의 현 배출해역에서는 C. capitata의 대량 출현으로 인하여 오염지시종이 속한 기능군 IV의 비중이 가장 높았고, 휴식해역에서도 T. tokunagai의 우점으로 인해 그룹 IV의 비중이 가장 높았다. 반면 대조해역에서는 표층퇴적물식자가 포함된 기능군 II의 비중이 가장 높게 나타나 차이를 보였다. 저서오염지수는 배출해역에서는 평균 20.5, 휴식해역은 평균 17.5, 대조해역은 평균 63.3로 휴식해역의 저서오염지수가 가장 낮았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6432
Bibliographic Citation
2104 한국생태환경과학협의회 학술대회, pp.107, 2014
Publisher
한국생태환경과학협의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