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계 광양만에서 식물플랑크톤의 분포 특성과 영양염첨가에 따른 성장반응

Title
추계 광양만에서 식물플랑크톤의 분포 특성과 영양염첨가에 따른 성장반응
Author(s)
배시우; 백승호
KIOST Author(s)
Baek, Seung Ho(백승호)
Alternative Author(s)
배시우; 백승호
Publication Year
2014-02-21
Abstract
010년과 2011년 추계 광양만에서 식물플랑크톤 군집구조와 그들의 성장에 미치는 환경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만내외측의 19-20개 정점에서 생물학적 요인과 무생물학적 요인을 조사하였다. 또한 식물플랑크톤에 대한 영양염 첨가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2010년 현장 10개 정점의 표층수를 이용하여 생물검정실험을 수행하였다. Chl. a 함량은 영양염농도가 낮은 외해역으로 갈수록 미소(Nano)와 극미소(Pico)크기의 생물량이 상대적으로 증가하였고, 이와 같은 양상은 2010년보다 2011년에 두드러졌다. 2010년 은편모조류가 대부분의 정점에서 85%이상으로 우점하였고, 식물플랑크톤의 총 개체수는 해역별로 해역 I(평균 2.5 X 105 cells L-1)에서 높았으며, 해역 II와 해역 III에서는 평균 1.5 X 105 cells L-1 전후로 유사하였다. 2011년에도 은편모그룹이 전체 식물플랑크톤 군집중 대부분의 정점에서 50% 이상의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으나, 2010년의 출현개체수의 1/10 수준으로 나타났다. 은편모그룹 다음으로 높은 비율을 차지한 생물군은 규조류중 Chaetoceros spp. 와 Skeletonema spp. 로 나타났다. 생물검정실험에서는 전 해역에서 N첨가군과 NP첨가군의 효율이 대조군과 P첨가군에 비하여 높았고, 특히 현장 영양염농도가 낮게 나타난 정점 8과 20의 NP영양염첨가군에서 약 2배의 높은 효율을 보였다. 결과적으로 광양만에서 추계 갑작스럽게 높은 영양염이 공급될 경우 Skeletonema spp. 와 같은 영양염 흡수능이 뛰어난 생물이 우점할 수 있을 것이며, 성층붕괴와 같은 지속적인 영양염공급은 기회성 특징을 가진 세포사이즈가 작은 은편모그룹의 성장에 유리한 조건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현장 10개 정점의 표층수를 이용하여 생물검정실험을 수행하였다. Chl. a 함량은 영양염농도가 낮은 외해역으로 갈수록 미소(Nano)와 극미소(Pico)크기의 생물량이 상대적으로 증가하였고, 이와 같은 양상은 2010년보다 2011년에 두드러졌다. 2010년 은편모조류가 대부분의 정점에서 85%이상으로 우점하였고, 식물플랑크톤의 총 개체수는 해역별로 해역 I(평균 2.5 X 105 cells L-1)에서 높았으며, 해역 II와 해역 III에서는 평균 1.5 X 105 cells L-1 전후로 유사하였다. 2011년에도 은편모그룹이 전체 식물플랑크톤 군집중 대부분의 정점에서 50% 이상의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으나, 2010년의 출현개체수의 1/10 수준으로 나타났다. 은편모그룹 다음으로 높은 비율을 차지한 생물군은 규조류중 Chaetoceros spp. 와 Skeletonema spp. 로 나타났다. 생물검정실험에서는 전 해역에서 N첨가군과 NP첨가군의 효율이 대조군과 P첨가군에 비하여 높았고, 특히 현장 영양염농도가 낮게 나타난 정점 8과 20의 NP영양염첨가군에서 약 2배의 높은 효율을 보였다. 결과적으로 광양만에서 추계 갑작스럽게 높은 영양염이 공급될 경우 Skeletonema spp. 와 같은 영양염 흡수능이 뛰어난 생물이 우점할 수 있을 것이며, 성층붕괴와 같은 지속적인 영양염공급은 기회성 특징을 가진 세포사이즈가 작은 은편모그룹의 성장에 유리한 조건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6430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생태환경과학협의회 학술대회, pp.308, 2014
Publisher
한국생태환경과학협의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