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이상자료를 이용한 황해지역의 퇴적 및 모호깊이 산출을 위한 연구

Title
자기이상자료를 이용한 황해지역의 퇴적 및 모호깊이 산출을 위한 연구
Author(s)
전수민; 김형래; 박소정; 최순영; XU Ya
Alternative Author(s)
최순영
Publication Year
2014-04-21
Abstract
한반도 서부해역인 황해(Yellow Sea)는 기존 선행연구로부터 지하자원 부존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된 자원지질학적 연구가치가 있는 지역이다. 국내 황해연구는 주로 단위분지에 국한되는 소극적 연구가 대부분이며, 퇴적분지의 개발가능성을 명확히 규명하기 위해서는 분지를 포함하는 황해 전역의 지질 특성에 대한 연구수행이 필요하다. 포텐셜 탐사는 지하광역구조해석에 적합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자력은 밀도에 무관함으로, 황해와 같이 두꺼운 퇴적층이 존재하는 지역에는 대자율 차이(magnetic susceptibility contrast)에 근거한 자력탐사가 기반암 심도해석에 비교적 유리하다. 본 연구는 항공 및 해상 자력자료를 이용하여 황해 서남부 군산분지 일대를 중심으로 진행하며, 궁극적으로 황해 전역의 퇴적 및 모호깊이를 산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3차원 자력모델 제작 및 고전적인 파워스펙트럼(powerspectrum analysis)을 응용한 방법을 사용하며, 결과적으로 기반암 상부 및 모호면 깊이를 찾아내고 이를 2차원 지도로 표현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황해 퇴적분지연구의 기초자료제공 및 황해 전역의 지각특성을 규명하여 황해 자원지질 및 지구물리학적 연구발전에 의의를 지닌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6351
Bibliographic Citation
2014년 춘계 지질과학기술 공동학술대회, pp.344, 2014
Publisher
대한자원환경지질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Publisher
대한자원환경지질학회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