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 산포리 지역에서의 멀티빔 탐사방법 연구

Title
울진 산포리 지역에서의 멀티빔 탐사방법 연구
Author(s)
김원혁; 김창환; 박찬홍
KIOST Author(s)
Kim, Won Hyuck(김원혁)Kim, Chang Hwan(김창환)Park, Chan Hong(박찬홍)
Alternative Author(s)
김원혁; 김창환; 박찬홍
Publication Year
2014-04-21
Abstract
2013년 울진 산포리 연안에서 다중빔에코사운더를 이용하여 정밀해저지형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의 연구선인 장목2호를 이용하여 실시하였으며 조사에 사용한 멀티빔에코사운더(Multibeam Echo Sounder)는 KONGSBERG사(노르웨이)의 EM3001를 사용하였다. 멀티빔에코사운더는 음파가 진행하는 도중 매질의성질이 바뀌면 일부는 경계면에서 되돌아오고 나머지는 굴절된 후 계속 진행하는 성질을 이용하여 선박이 이동하면서 다중음향신호를 발사하고, 반사되 돌아오는 신호를 다시 수신함으로써 해저지형을 관측• 기록하는 장비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EM3001로 센서의 좌우로 65º씩 총 130º의 범위를 커버하는 장비로 최대 조사 수심이 200m인 천해용 장비로서 조사선박의 우현에 장착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EM3001과 함께 선박의 움직임(pitch, roll, heave)을 보정해주는 모션센서인 Octans(IXSEA), 선박의위치를 측정하는 DGPS인 Pathfinder Pro-XR(Trimble)를 연동하여 사용하였으며 항해유도 프로그램은 ICMAP NAVI를 이용하였다. 이들 장비들은 멀티빔에코사운더와 동일 수직상에 위치하도록 설치하였다. 탐사 전 장비 자체가 가지고 있는 수심오차를 보정하기 위하여 자체 제작한 barchecker를 이용하여 수심보정을 실시하였다. 음속값의 측정을 위하여 SV(Sound Velocity)센서도 함께 장착하였다.탐사 전 근처 암초가 위치하고 있는 곳에서 멀티빔 에코사운더의 Calibration을 실시하였으며 음속의 보정을 위하여 SVP(Sound Velocity Profiler)센서를 이용하여 음속을 측정하였다.3001를 사용하였다. 멀티빔에코사운더는 음파가 진행하는 도중 매질의성질이 바뀌면 일부는 경계면에서 되돌아오고 나머지는 굴절된 후 계속 진행하는 성질을 이용하여 선박이 이동하면서 다중음향신호를 발사하고, 반사되 돌아오는 신호를 다시 수신함으로써 해저지형을 관측• 기록하는 장비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EM3001로 센서의 좌우로 65º씩 총 130º의 범위를 커버하는 장비로 최대 조사 수심이 200m인 천해용 장비로서 조사선박의 우현에 장착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EM3001과 함께 선박의 움직임(pitch, roll, heave)을 보정해주는 모션센서인 Octans(IXSEA), 선박의위치를 측정하는 DGPS인 Pathfinder Pro-XR(Trimble)를 연동하여 사용하였으며 항해유도 프로그램은 ICMAP NAVI를 이용하였다. 이들 장비들은 멀티빔에코사운더와 동일 수직상에 위치하도록 설치하였다. 탐사 전 장비 자체가 가지고 있는 수심오차를 보정하기 위하여 자체 제작한 barchecker를 이용하여 수심보정을 실시하였다. 음속값의 측정을 위하여 SV(Sound Velocity)센서도 함께 장착하였다.탐사 전 근처 암초가 위치하고 있는 곳에서 멀티빔 에코사운더의 Calibration을 실시하였으며 음속의 보정을 위하여 SVP(Sound Velocity Profiler)센서를 이용하여 음속을 측정하였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6349
Bibliographic Citation
2014년 춘계 지질과학기술 공동학술개회, pp.341 - 342, 2014
Publisher
대한자원환경지질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