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 해양환경정보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Abstract

동해는 연안에서 심해에 이르기까지 수직-수평적으로 광대한 공간적 범위를 가지고 있고, 기후변화에 의한 영향을 빠르게 받고 있어 해양관측시스템이나 현장조사를 통한 관측자료의 정보인프라 구축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해양환경을 파악하기 위해 활용되는 관측시스템이나 현장관측을 통해 획득되는 해양환경정보를 모니터링하는 디스플레이 시스템과, 동해 관련 해양 및 기상정보를 시각적으로 표출하여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하도록 구축하였다. 앞으로 이 시스템을 기반으로 지속적인 동해 해양환경정보 모니터링 시스템의 효과적인 역할을 위해서는 ① 관측시스템의 안정적 운용을 위한 원격 모니터링 ② 실시간 관측자료의 수집/처리/저장/관리 체계구축 ③ 관측자료의 분석 및 예측모델링 연구 ④ 태풍, 침식, 해일 등 재난·재해에 대한 의사결정지원 ⑤ 수요자별 맞춤형 정보제공 ⑥ 데이터 송·수신 및 자료처리 인프라 추가 구축 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용되는 관측시스템이나 현장관측을 통해 획득되는 해양환경정보를 모니터링하는 디스플레이 시스템과, 동해 관련 해양 및 기상정보를 시각적으로 표출하여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하도록 구축하였다. 앞으로 이 시스템을 기반으로 지속적인 동해 해양환경정보 모니터링 시스템의 효과적인 역할을 위해서는 ① 관측시스템의 안정적 운용을 위한 원격 모니터링 ② 실시간 관측자료의 수집/처리/저장/관리 체계구축 ③ 관측자료의 분석 및 예측모델링 연구 ④ 태풍, 침식, 해일 등 재난·재해에 대한 의사결정지원 ⑤ 수요자별 맞춤형 정보제공 ⑥ 데이터 송·수신 및 자료처리 인프라 추가 구축 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