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빙 조사에 의한 독도연안 하계 어류상 및 분포 특성

Fish Fauna and distributional characteristics of Dokdo, Korea

1. 2008년부터 2014년까지 7월-10월에 스쿠버다이빙을 통해서 독도 연안의 어류상을 조사한 결과, 총 7목 32과 72종이 확인되었다. 2008년이후 독도 연안에서 새로이 관찰된 어종은 미기록어종 2종을 포함하여 10종이었다.2. 분류군별로 보면 놀래기과 6종으로 가장 다양하였으며 전갱이과 5종, 양볼락과 4종, 자리돔과 4종, 동갈돔과 4종순이었다. 3. 정점별 서식처 특성과 어류상 분석 결과, 다양한 해저지형과 강한 조류가 있는 큰가제바위에서 대형종 출현이 가장 빈번하였으며 동도 연안과 해녀바위 등에서는작은 개체들이 많이 출현하는 경향을 보였다.6종으로 가장 다양하였으며 전갱이과 5종, 양볼락과 4종, 자리돔과 4종, 동갈돔과 4종순이었다. 3. 정점별 서식처 특성과 어류상 분석 결과, 다양한 해저지형과 강한 조류가 있는 큰가제바위에서 대형종 출현이 가장 빈번하였으며 동도 연안과 해녀바위 등에서는작은 개체들이 많이 출현하는 경향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