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OS 해양모델 결과의 전문가서비스를 위한 Live Access Server 구축

Abstract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는 우리나라 운용해양시스템(KOOS) 구축을 추진하고 있으며, 한반도 해역에 대한 해양순환모델을 이용하여 예측정보를 매일 생산하고 있다. KOOS 해양모델의 결과를 분석하고 연구에 활용하고자 하는 연구자 및 전문가들의 요구가 있었으나, 1단계 추진 중이라는 점과 대용량 자료의 유통의 어려움으로 인해 전문가서비스는 내부용으로만 운영되었다. 2단계 연구의 시작과 함께, 모델자료의 전문가 제공을 위하여 LAS 8.0을 이용한 KOOS Live Access Server(LAS)를 새롭게 구축하였으며, 정보사용을 신청한 전문가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KOOS LAS에서는 section plots, line plots, hufmuller plots 등의 다양한 가시화가 실시간으로 이루어지며, OPeNDAP 서비스를 통해 원격접속 및 서브셋 추출기능을 제공한다.으나, 1단계 추진 중이라는 점과 대용량 자료의 유통의 어려움으로 인해 전문가서비스는 내부용으로만 운영되었다. 2단계 연구의 시작과 함께, 모델자료의 전문가 제공을 위하여 LAS 8.0을 이용한 KOOS Live Access Server(LAS)를 새롭게 구축하였으며, 정보사용을 신청한 전문가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KOOS LAS에서는 section plots, line plots, hufmuller plots 등의 다양한 가시화가 실시간으로 이루어지며, OPeNDAP 서비스를 통해 원격접속 및 서브셋 추출기능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