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반생태계 회복을 위한 굴의 초기 가입, 성장 및 군집 형성 모니터링

Title
암반생태계 회복을 위한 굴의 초기 가입, 성장 및 군집 형성 모니터링
Alternative Title
암반생태계 회복을 위한 굴의 초기 가입, 성장 및 군집 형성 모티너링
Author(s)
이혜미; 윤건탁; 박흥식
KIOST Author(s)
Park, Heung Sik(박흥식)
Alternative Author(s)
이혜미; 윤건탁; 박흥식
Publication Year
2014-05-22
Abstract
Hebei Spirit 유류 사고로 인해 유출된 유류 독성과 방제작업으로 인해 암반생태계 생물 다양성은 감소되었다. 사고 이후 시간이 지나면서 암반조간대 생태곙 따개비, 굴과 같은 기반종의 가입이 이루어졌으며, 크기가 작은 저서 생물들이 추가로 가입하는 천이를 통해 암반 생태계가 점차 회복되는 모습을 보였다. 굴의 가입, 사망, 성장을 모니터링하기 위하여 2012년 7월부터 2014년 1월까지 태안 의항리에 설치된 양식시설과 자연암반에 매월 굴이 부착할 수 있는 공간을 설치한 후, 두 지역에 부착되는 구르이 가입과 성장을 사진분석을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굴의 초기 가입은 자연암반에서 우세하였으나 성장은양식시설에서 유리하여 2배 이상의 성장 차이를 보였다. 양식시설에서 굴은 고랑따개비와의 공간경쟁으로 자연암반보다 상대적으로 적은수가 가입되었으며, 성장에 있어서는 자연암반이 물리적, 생물학적인 요인에 의해서 양식시설보다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자연암반에서 굴을 가입시킨 후에 양식시설에서 육성을 시키는 것이 굴의 성장에 유리하지만 개체수 대비 산란 능력등에 대한 연구가 굴 군집의 복원에 있어서 필요한 것으로 생각된다.하는 천이를 통해 암반 생태계가 점차 회복되는 모습을 보였다. 굴의 가입, 사망, 성장을 모니터링하기 위하여 2012년 7월부터 2014년 1월까지 태안 의항리에 설치된 양식시설과 자연암반에 매월 굴이 부착할 수 있는 공간을 설치한 후, 두 지역에 부착되는 구르이 가입과 성장을 사진분석을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굴의 초기 가입은 자연암반에서 우세하였으나 성장은양식시설에서 유리하여 2배 이상의 성장 차이를 보였다. 양식시설에서 굴은 고랑따개비와의 공간경쟁으로 자연암반보다 상대적으로 적은수가 가입되었으며, 성장에 있어서는 자연암반이 물리적, 생물학적인 요인에 의해서 양식시설보다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자연암반에서 굴을 가입시킨 후에 양식시설에서 육성을 시키는 것이 굴의 성장에 유리하지만 개체수 대비 산란 능력등에 대한 연구가 굴 군집의 복원에 있어서 필요한 것으로 생각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6235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양학회, pp.2091, 2014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