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순환-생지화학 결합 생태계 모형을 이용한 황동중국해의 생태계 계절변동특성.

해양물리(POLCOMS)와 해양생지화학(ERSEM) 결합모형을 황동중국해, 동해, 오호츠크해 등 북서태평양 전영역을 포함하는 경도 117.5 ~ 164.7 E, 22.4 ~ 62.7 N에 적용하였으며, 1992년 ~ 2001년간 10년간 수치적분 하였다. 수평간격은 0.1도이며, 연직으로는 40개 층을 갖는다. 본 연구에서는 부영양화 및 기후변화 등으로 생태계 변화가 급격하게 나타나고 있는 황동중국해를 중심으로 10년 적분결과로부터 월평균장을 도출하여 그 특성을 살펴보았다. 전반적으로 70m 이내의 수심을 갖는 황해중부해역에서는 겨울철 강한 바람에 의한 혼합으로 인해 전수층이 섞이는데 이로 인해 저층의 높은 농도 영양염이 표층까지 올라오게 되어 겨울철 높은 농도를 보인다. 클로로필 농도 및 식물플랑크톤 생물량은 봄과 가을의 2번의 번성이 나타나며, 여름철 중층 20m에서 최대값을 보인다. 이에 반해, 동중국해내 양자강수의 영향을 받는 해역에서는 여름철 표층에서 영양염이 최대 농도를 보이며, 클로로필 농도 및 식물플랑크톤 생물량도 여름철 표층에서 높게 나타난다. 또한 양자강 하구역에서 규조류 및 편모류는 뚜렷한 계절변동성을 보이지 않는다. 이렇게 황해중부와 동중국해의 하위생태계는 다른 특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동중국해가 높은 영양염 농도 및 높은 N/P 비율을 가지는 양자강수의 영향을 받기 때문으로 보이며 특히 여름철에 큰 차이를 보인다. 양자강수의 영향은 동중국해 북부 및 황해 서부에 제한되는 것으로 보이며, 조석 등 다른 특성에 의한 영향이 지배적인 것으로 보인다.0개 층을 갖는다. 본 연구에서는 부영양화 및 기후변화 등으로 생태계 변화가 급격하게 나타나고 있는 황동중국해를 중심으로 10년 적분결과로부터 월평균장을 도출하여 그 특성을 살펴보았다. 전반적으로 70m 이내의 수심을 갖는 황해중부해역에서는 겨울철 강한 바람에 의한 혼합으로 인해 전수층이 섞이는데 이로 인해 저층의 높은 농도 영양염이 표층까지 올라오게 되어 겨울철 높은 농도를 보인다. 클로로필 농도 및 식물플랑크톤 생물량은 봄과 가을의 2번의 번성이 나타나며, 여름철 중층 20m에서 최대값을 보인다. 이에 반해, 동중국해내 양자강수의 영향을 받는 해역에서는 여름철 표층에서 영양염이 최대 농도를 보이며, 클로로필 농도 및 식물플랑크톤 생물량도 여름철 표층에서 높게 나타난다. 또한 양자강 하구역에서 규조류 및 편모류는 뚜렷한 계절변동성을 보이지 않는다. 이렇게 황해중부와 동중국해의 하위생태계는 다른 특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동중국해가 높은 영양염 농도 및 높은 N/P 비율을 가지는 양자강수의 영향을 받기 때문으로 보이며 특히 여름철에 큰 차이를 보인다. 양자강수의 영향은 동중국해 북부 및 황해 서부에 제한되는 것으로 보이며, 조석 등 다른 특성에 의한 영향이 지배적인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