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동제어형 조류발전 실증실험 위치 선정 연구

Abstract

울돌목에서는 조류발전 기술개발을 위하여 해양수산부 국가연구개발사업인 조류에너지 실용화 기술개발 연구의 일환으로 시험조류발전소를 설치하여 수직축 조류발전 시스템의 실증실험을 수행한바 있으며, 동 해역에서 위 사업의 후속으로 수행하고 있는 능동제어형 조류발전 기술개발 연구의 일환으로 수직축, 수평축 및 가동 물체형 조류발전 시스템의 실증실험을 계획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명량수도 해역에서 수행한 조류관측 자료를 분석하여 조류발전 시스템 실증실험을 위한 적정위치를 선정하고자 하였다.동제어형 조류발전 기술개발 연구의 일환으로 수직축, 수평축 및 가동 물체형 조류발전 시스템의 실증실험을 계획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명량수도 해역에서 수행한 조류관측 자료를 분석하여 조류발전 시스템 실증실험을 위한 적정위치를 선정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