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화제 및 계면활성제 세척에 의한 PCBs오염 해역퇴적물의 정화가능성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산화제와 계면활성제를 이용한 산화 및 세척처리방법의 해양오염퇴적물에 함유된 PCBs에 대한 처리 가능성과 그 정도를 평가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해양오염퇴적물 정화사업이 예정된 국내 세 해역을 선별하여 오염퇴적물시료를 채취하였다. 대상 오염퇴적물의 입경별 오염분포는 유기물 및 PCBs농도가 퇴적물의 입경이 작을수록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대상해역의 퇴적물의 처리는 산화제인 H2O2, KMnO4 5M과 계면활성제인 Triton X-100 0.05%를 퇴적물과 1:3의 비율로 각각 1시간동안 회분식 처리하여 퇴적물 내 PCBs제거효율을 확인하였다. 전체 퇴적물에서 H2O2, KMnO4 및 Triton X-100의 PCBs제거효율은 각각 평균 10, 24, 19%로 PCBs제거의 가능성을 확인하였으며 KMnO4의 제거율이 가장 높았다. 그러나 미세입자의 PCBs 제거율은 미비하거나 오히려 PCBs농도가 증가하여, 해양오염퇴적물의 PCBs정화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 오염퇴적물의 입경별 오염분포는 유기물 및 PCBs농도가 퇴적물의 입경이 작을수록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대상해역의 퇴적물의 처리는 산화제인 H2O2, KMnO4 5M과 계면활성제인 Triton X-100 0.05%를 퇴적물과 1:3의 비율로 각각 1시간동안 회분식 처리하여 퇴적물 내 PCBs제거효율을 확인하였다. 전체 퇴적물에서 H2O2, KMnO4 및 Triton X-100의 PCBs제거효율은 각각 평균 10, 24, 19%로 PCBs제거의 가능성을 확인하였으며 KMnO4의 제거율이 가장 높았다. 그러나 미세입자의 PCBs 제거율은 미비하거나 오히려 PCBs농도가 증가하여, 해양오염퇴적물의 PCBs정화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