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음파 음향 시스템을 이용한 유해적조 blooming 시변동성의 실시간 탐지

본 연구에서는 2013년 6월 말 - 8월말까지 통영 해역에서 기 개발된 적조 음향탐지 시스템의 현장 활용성 평가를 위해 장기 운용 결과를 제시하였다. 부이형 시스템은 5분 간격으로 음향 자료, 수온/염분 자료를 CDMA 네트워크 망을 이용하여 육상 관제센터로 실시간으로 원격 전송하였다. 음향 자료 분석 결과, 7월 11일 주의보 수준의 음향강도 측정되었고, 경보 수준은 7월 13일에 처음 탐지되었다. 이후 적조 음향 강도는 7월 24일까지 지속적으로 증가하였으며, 8월 8일까지 고밀도의 음향 강도로 시스템에 탐지되었다. 이러한 음향 탐지 자료는 국립수산과학원의 예찰 결과에 비해 주의보는 약 5일, 경보는 3일 정도 빨리 탐지하는 실시간 조기 탐지 가능성 결과를 제시하였다. 표층 2 m에 설치한 음향 센서에 의한 유해 적조의 일주기 변화 자료에서 낮시간에는 강도가 최대로 증가하고, 밤 시간에는 주의보 아래로 음향 강도가 낮아져 뚜렷한 일주기 형태를 보여주고 있었다. 채수 결과와 비교하였을 때, 최대 음향 강도에 해당하는 개체수는 5,800 cell/ml에 근접하여 상관성을 보여주고 잇었다. 2013년 통영 해역에 발생하여 막대한 피해를 유발한 고밀도 적조는 음향 시스템의 장기 운용에 초기 주의보 수준에서 소멸 단계까지 실시간으로 자료를 제공하였다. 시스템 성능 개선이 부분적으로 필요하지만 개발된 초음파 음향 시스템을 이용한 유해적조의 실시간 시변동성 탐지에 유용함을 제시하고 있다 실시간으로 원격 전송하였다. 음향 자료 분석 결과, 7월 11일 주의보 수준의 음향강도 측정되었고, 경보 수준은 7월 13일에 처음 탐지되었다. 이후 적조 음향 강도는 7월 24일까지 지속적으로 증가하였으며, 8월 8일까지 고밀도의 음향 강도로 시스템에 탐지되었다. 이러한 음향 탐지 자료는 국립수산과학원의 예찰 결과에 비해 주의보는 약 5일, 경보는 3일 정도 빨리 탐지하는 실시간 조기 탐지 가능성 결과를 제시하였다. 표층 2 m에 설치한 음향 센서에 의한 유해 적조의 일주기 변화 자료에서 낮시간에는 강도가 최대로 증가하고, 밤 시간에는 주의보 아래로 음향 강도가 낮아져 뚜렷한 일주기 형태를 보여주고 있었다. 채수 결과와 비교하였을 때, 최대 음향 강도에 해당하는 개체수는 5,800 cell/ml에 근접하여 상관성을 보여주고 잇었다. 2013년 통영 해역에 발생하여 막대한 피해를 유발한 고밀도 적조는 음향 시스템의 장기 운용에 초기 주의보 수준에서 소멸 단계까지 실시간으로 자료를 제공하였다. 시스템 성능 개선이 부분적으로 필요하지만 개발된 초음파 음향 시스템을 이용한 유해적조의 실시간 시변동성 탐지에 유용함을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