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해만 해역의 진주담치 중 중금속 농도 분포

Distribution of Heavy Metals in Mussels from Jinhae Bay, Korea

산업 및 도시 개발로 오염이 심화되고 있는 진해만에서 생물을 이용한 오염도 모니터링을 위하여 부착성 이매패류인 진주담치를 이용하여 중금속 분석을 실시하였다. 중금속 농도는 원소 및 정점에 따라 차이가 있었는데 내만해역 또는 하수처리장 방류지역에 인접한 정점에서 높게 나타나는 원소가 있었다. 국내 및 국외 과거 자료와의 비교에서는 전체적으로 본 조사 결과가 낮은 값을 보였는다. 특히 진해만의 소형만의 하나인 고현만의 조선소 주변해역 진주담치 중 Zn, Cu의 농도와는 뚜렷한 차이를 보였다. 인접한 정점에서 높게 나타나는 원소가 있었다. 국내 및 국외 과거 자료와의 비교에서는 전체적으로 본 조사 결과가 낮은 값을 보였는다. 특히 진해만의 소형만의 하나인 고현만의 조선소 주변해역 진주담치 중 Zn, Cu의 농도와는 뚜렷한 차이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