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분야 대기업 및 공공기관의 지속가능경영 활동 분석-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중심으로

Analysis of sustainability management of company and public institution in the field of marine : Focusing on sustainability report

지속가능경영이란 회사의 경제, 사회, 환경 등의 분야에서 성과를 창출하여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경영 패러다임이다.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은 초기 글로벌 기업을 중심으로 활발히 전개되었으며, 최근에는 공공기관, 비영리기관, 정부부처, 행사개최 기관, 연구소 등에서도 적극 참여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우조선해양, S-Oil 등의 해양분야 대기업과 해양수산부 산하기관으로서 보고서를 발간한 해양환경관리공단과 울산항만공사의 지속가능경영활동을 분석하였다. 분석 방법은 지속가능경영관련 국제가이드인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의 G3.1과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선언적 활동으로써 UN Global Compact의 가입 활동 등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해양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독려하고자 한다.최 기관, 연구소 등에서도 적극 참여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우조선해양, S-Oil 등의 해양분야 대기업과 해양수산부 산하기관으로서 보고서를 발간한 해양환경관리공단과 울산항만공사의 지속가능경영활동을 분석하였다. 분석 방법은 지속가능경영관련 국제가이드인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의 G3.1과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선언적 활동으로써 UN Global Compact의 가입 활동 등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해양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독려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