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소와 관련된 남극해 클로로필 경년 변동성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해색위성인 MERIS, SeaWiFS, MODIS의 반사도 자료를 각 위성의 특성을 고려하여 합성, 동일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새롭게 계산된 월평균 클로로필 농도를 이용하였다. 이 자료는 기존 단일 위성으로부터 얻어진 클로로필 자료와 같은 기간 동안 유사한 변동성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15년(1997-2012년) 동안 엔소가 남극해 여름철(10-3월) 클로로필에 미치는 경년 변동성을 분석하였다. 엘리뇨 시기(ENSO>0.5)에 평균한 클로로필 공간 분포는 라니냐 시기(ENSO<-0.5)와 비교할 때 공간적으로 음의 상관 관계(r=-0.7)를 보였다. 지역적으로 엘리뇨 시기에 Sub-Antarctic Front (SAF) 북쪽 대부분의 해역에서는 클로로필 총량이 증가하였으며, 엔소 지수와 유의미한 상관 관계를 보였다.반면, SAF의 남쪽 해역에서는 클로로필 증감이 지역적으로 큰 편차를 보였으며, 엔소와의 상관 계수 또한 지역적 편차가 크게 나타나 여러 역학적 요인들이 클로로필의 경년 변동을 결정하고 있음을 암시한다. 해빙에 덮혀있는 로스해와 웨델해의 경우, 클로로필과 해빙 간에 유의미한 음의 상관 관계를 보이는데, 이는 해빙이 감소할 때 해빙에 있던 영양분이 해양으로 추가 공급되고 동시에 빛의 유입량 또한 증가하여 클로로필의 총량이 증가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해빙 뿐 아니라, 해면 수온, 혼합층 깊이 등 다양한 해양 물리인자들의 엔소에 따른 변동이 남극 클로로필의 경년 변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 중에 있다.간 동안 유사한 변동성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15년(1997-2012년) 동안 엔소가 남극해 여름철(10-3월) 클로로필에 미치는 경년 변동성을 분석하였다. 엘리뇨 시기(ENSO>0.5)에 평균한 클로로필 공간 분포는 라니냐 시기(ENSO<-0.5)와 비교할 때 공간적으로 음의 상관 관계(r=-0.7)를 보였다. 지역적으로 엘리뇨 시기에 Sub-Antarctic Front (SAF) 북쪽 대부분의 해역에서는 클로로필 총량이 증가하였으며, 엔소 지수와 유의미한 상관 관계를 보였다.반면, SAF의 남쪽 해역에서는 클로로필 증감이 지역적으로 큰 편차를 보였으며, 엔소와의 상관 계수 또한 지역적 편차가 크게 나타나 여러 역학적 요인들이 클로로필의 경년 변동을 결정하고 있음을 암시한다. 해빙에 덮혀있는 로스해와 웨델해의 경우, 클로로필과 해빙 간에 유의미한 음의 상관 관계를 보이는데, 이는 해빙이 감소할 때 해빙에 있던 영양분이 해양으로 추가 공급되고 동시에 빛의 유입량 또한 증가하여 클로로필의 총량이 증가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해빙 뿐 아니라, 해면 수온, 혼합층 깊이 등 다양한 해양 물리인자들의 엔소에 따른 변동이 남극 클로로필의 경년 변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 중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