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원 수치 모형을 이용한 동해 표층 순환의 연간 변동성 분석

Title
3차원 수치 모형을 이용한 동해 표층 순환의 연간 변동성 분석
Author(s)
정희석; 최병주; 장찬주
KIOST Author(s)
Jung, Hee Seok(정희석)Jang, Chan Joo(장찬주)
Alternative Author(s)
정희석; 장찬주
Publication Year
2014-09-18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3차원 수치모형을 이용해 동해 표층 순환의 연간변동성을 재현하였다. 동해 표층 순환은 우리 나라의 기후와 수산업에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 이러한 동해 표층 순환의 연간 변동성에 기여하는 주된 물리 요소들 즉, 대기 강제력, 개방 경계, 동해 내부 자체 변동들이 어느 정도로 동해 표층 순환의 연간 변동성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기 위하여 3차원 수치모형 (Regional Ocean Modeling System)을 이용해 동해의 에디와 순환을 수평 3Km의 격자로 재현하였다. 4가지 실험을 설계 하였으며, 첫 번째 실험은 대기 강제력과 개방 경계를 연간 변동이 있게 실험(CTR)을 하였고 두 번째 실험은 대기 강제력은 연간 변동 자료, 개방 경계는 계절 변화만 있게 사용한 실험(ATM)이며, 세 번째 실험은 대기 강제력은 계절 변화만 있고, 개방 경계는 연간 변동성이 있게 사용한 실험(OBC)이고, 네 번째 실험은 대기 강제력과 개방 경계 모두 계절 변화만 있게 실험(ITV)을 하였다. OBC실험이 관측 자료와 가장 유사하였고 ATM실험이 관측 자료와 오차가 가장 크며, RMS 공간 분포에서 ATM실험은 동해 북쪽의 변동성이 컸으며, OBC는 동해 서쪽에 변동성이 컸다. 야마토 분지의 에디와 일본 연안의 변동성 의 ITV 실험에 의해 변화되며, 대기 강제력과 개방 경계를 계절 변화만 있게 한 ITV 실험에서도 동해의 표층 순환의 연간 변동성이 나타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기의 연간 변동은 동해 북쪽의 변동성을 커지게 하며, 개방 경계의 연간 변동은 동해 서쪽의 변동성을 커지게 하며, 동해 내부 자체 변동은 동해 표층 순환의 연간 변동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동해 내부 자체 변동들이 어느 정도로 동해 표층 순환의 연간 변동성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기 위하여 3차원 수치모형 (Regional Ocean Modeling System)을 이용해 동해의 에디와 순환을 수평 3Km의 격자로 재현하였다. 4가지 실험을 설계 하였으며, 첫 번째 실험은 대기 강제력과 개방 경계를 연간 변동이 있게 실험(CTR)을 하였고 두 번째 실험은 대기 강제력은 연간 변동 자료, 개방 경계는 계절 변화만 있게 사용한 실험(ATM)이며, 세 번째 실험은 대기 강제력은 계절 변화만 있고, 개방 경계는 연간 변동성이 있게 사용한 실험(OBC)이고, 네 번째 실험은 대기 강제력과 개방 경계 모두 계절 변화만 있게 실험(ITV)을 하였다. OBC실험이 관측 자료와 가장 유사하였고 ATM실험이 관측 자료와 오차가 가장 크며, RMS 공간 분포에서 ATM실험은 동해 북쪽의 변동성이 컸으며, OBC는 동해 서쪽에 변동성이 컸다. 야마토 분지의 에디와 일본 연안의 변동성 의 ITV 실험에 의해 변화되며, 대기 강제력과 개방 경계를 계절 변화만 있게 한 ITV 실험에서도 동해의 표층 순환의 연간 변동성이 나타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기의 연간 변동은 동해 북쪽의 변동성을 커지게 하며, 개방 경계의 연간 변동은 동해 서쪽의 변동성을 커지게 하며, 동해 내부 자체 변동은 동해 표층 순환의 연간 변동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6035
Bibliographic Citation
기후공동워크숍, pp.13, 2014
Publisher
한국해양과학기술원,국립기상연구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