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대 연안 파랑류 수치해석

Simulation of Wave-induced current in Haeundae

해운대 연안의 여름철 빈번한 이안류와 겨울철 강풍 또는 여름철 태풍에 의한 너울성 파랑에 의한 해변의 침식과 퇴적 현상을 규명하기 위하여 최근 다양한 현장관측과 수리모형 실험 및 수치해석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해운대 해역에서 장기간 관측된 파랑 및 해류 관측자료와 조사원 해양부이 바람자료를 이용하여 월별 바람 및 파랑 변이와 월별 표층, 중층, 저층의 잔차류를 분석하였고, 대표적 주요파랑(SSW, S, SW, E 계열)에 대해 파에 의한 잉여응력항이 포함된 유동모델(ROMS)과 파랑모델(SWAN)의 양방향 결합모델에 의한 파랑류(Wave-induced current)를 조류의 유무와 예측 바람장을 적용하여 해석하였다.간 관측된 파랑 및 해류 관측자료와 조사원 해양부이 바람자료를 이용하여 월별 바람 및 파랑 변이와 월별 표층, 중층, 저층의 잔차류를 분석하였고, 대표적 주요파랑(SSW, S, SW, E 계열)에 대해 파에 의한 잉여응력항이 포함된 유동모델(ROMS)과 파랑모델(SWAN)의 양방향 결합모델에 의한 파랑류(Wave-induced current)를 조류의 유무와 예측 바람장을 적용하여 해석하였다.